<Source: http://sd.keepcalm-o-matic.co.uk/i/keep-calm-and-use-open-source-14.png>



오픈소스 활동을 하다보니 이런저런 도움 요청을 많이 받습니다. 어떻게 알았는지 제 휴대전화번호까지 알아내 사적인 도움을 요청하고는 합니다. 이런 도움 요청에 대해 거절을 하면 서운해 하기도 합니다. 이에 오픈소스 활동과 관련한 제 원칙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오픈소스와 관련한 제 활동은 크게 두 가지로 구별될 수 있습니다.



1. 커뮤니티 활동: 영리적 목적이 아닌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위한 활동


저 같은 경우 개인적으로 물어보는 답변은 모두 OSGeo 한국어 지부를 통해 답변하거나 그곳을 통해 질문토록 유도합니다. 특정 개인 혹은 기관만을 위해 제 시간과 자원을 쓰는 것이 커뮤니티 활동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커뮤니티 차원의 활동이라고 판단되면, 항상 인터넷에서 검색과 공유가 가능한 형태로 도움을 줍니다. 인터넷에 기록과 정보가 남으면 이게 쌓여 커뮤니티 지식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원칙에 따라 전화로 개인적인 도움을 요청하거나 사적인 만남을 요청하는 경우 모두 거절하고 있습니다.



2. 상업적 활동: 회사의 매출과 이익을 위한 활동


나름 경험이 쌓이다보니 어떤 질문이나 도움 요청이 커뮤니티 활동에 해당하고 상업적 활동인지 어느 정도 감이 옵니다. 상업적 목적을 위해 제게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 자신의 목적을 뚜렷하게 밝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경우는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폐쇄적으로 도움을 주며 영업 활동을 시작하고, 이후 대면 회의, 사업화 등으로 확대해 갑니다.


두 줄 요약:


커뮤니티 활동 - 너님 돈 안 냈으니 인터넷에서 검색가능하고 공유되도록 답변 줌.

상업적 활동 - 너님 돈 낼 것이니 너님만을 위해 답변해 줄 수 있음. 나중에 만나셈.


오픈소스는 무료로 쓸 수 있지만 오픈소스 하는 사람들의 시간과 노력, 그리고 지식은 무료가 아니라는 점만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10월 11일

신상희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