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세한 사항은 인터넷 보시면 된다.


2. 개인적으로 봤을 때 하이난은 제주도에 비해 그리 매력적인 섬은 아니다. 다만 제주도에 비해 4계절이 모두 따뜻하다는 점에서 사시사철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 섬의 풍광, 관광 상품의 구성, 바닷물의 수준, 서비스 수준 등으로 볼 때 확실히 제주도가 더 낫다.


4. 다만 하이난의 최대 강점은 바로 매우 싼 골프 코스가 있다는 점일 게다. 한국에서 하이난으로 여행가는 사람들 중 상당수는 바로 이 골프를 위해 이곳으로 여행을 가더라.


5. 하이난에 오는 관광객의 국적을 보면, 중국 1위, 한국 2위, 러시아 3위 정도가 되겠다. 러시아를 제외한 다른 서양애들과 일본애들은 눈을 씻고 봐도 거의 보이지 않는다.


6. 하이난 곳곳에서 단체 중국 관광객과 만나게 된다. 국내 여행임에도 깃발을 들고 행진하는 그들을 만나게 되면 가끔 꽤나 당혹스럽다. 민속촌 같은 곳에서 민속춤 공연을 구경하고 있는데, 시간 없다고 갑자기 모든 중국 단체 관광객이 나가 버리더라. 그 황당함.. 공연하던 사람들도 힘빠지는지 공연 그만 하더라.. 그 공연 참 괜찮던데.. 존내 황당했음..


7. 다른 곳에 비해 별다른 기억이 남아 있지가 않다. 혹시나 누가 하이난에 그냥 쉬러 가겠다고 하면 차라리 푸켓이나 세부 혹은 하롱베이를 권장해 주고 싶다.


8. 결론적으로 하이난은 골프를 치러 가는 곳이지 휴식을 취하거나 아름답고 색다른 뭔가를 기대할 만한 곳은 아니다. 특히 중국 특유의 왠지 모를 딱딱함과 함께...


9. 제주도가 물가 싸고 접근하기 쉽고 친절하다면 참 좋은 관광지일텐데 하는 아쉬움도 함께 밀려 온다.


사진은 다음에...

2007년 5월 25일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아시아 | 중국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뚜와띠엔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