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캠브리지 대중교통 

- 캠브리지 메가라이더 표를 이용하면 대중 교통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http://www.stagecoachbus.com/2Cambridge-megarider.aspx 참조


2. 캠브리지 지도 

- 스마트폰에서 캠브리지 지도를 보려면 Cambridge Offlinemap이라는 어플이 유용하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de.topobyte.apps.offline.stadtplan.cambridge 참조


3. 영국 범죄 현황 보기 

- 집을 구할 때(특히나 애가 있다면) 아마도 해당 지역의 범죄율이나 유형 등이 궁금할 것이다. 

- 이 때 http://www.ukcrimestats.com/Search/ 사이트를 이용하면 해당 지역의 범죄 발생 현황을 과거부터 살펴 볼 수 있다. 

-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꼭 캠브리지만이 아니라 다른 영국 지역의 범죄발생 현황도 살펴 볼 수 있다.


4. 유심폰 이용하기 

- 한국에서 가져 온 핸드폰을 그대로 이용해서 유심만 바꿔서 전화를 이용할 수 있다. 

http://www.phones4u.co.uk/ 에 보면 다양한 상품이 나와 있다. 뭐 그냥 시내에 나가도 Boots 같은 데서 쉽게 살 수 있기도 하다. 

- 집 구하고 그럴 때 유심폰 이용하면 바로 전화로 연락이 올 뿐만 아니라 인터넷도 사용 가능해서 여러모로 편하다. 

- 인터넷 사용 비용도 로밍폰에 비해 절대적으로 저렴하다. 


5. 집 구하기 

http://www.rightmove.co.uk/ ,  http://www.nestoria.co.uk/ , http://www.zoopla.co.uk/ 등에서 원하는 조건으로 물건을 검색해 본다. 

- 보통 지도도 함께 볼 수 있어서 물건을 잘 살펴본 뒤 지도로 주변을 살펴보면 된다. 

- 학교라든가 병원들도 지도 위에서 함께 검색해 볼 수 있다. 

-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으면 해당 물건의 에이전트에게 전화나 메일을 보내 한 번 보자고 요청한다. 

- 그러면 에이전트가 해당 물건을 보여 줄 시간을 알려주며 그 때 현장에서 만나 물건을 살펴보면 된다. 

- 다만, 현장의 분위기를 살펴보기 위해 미리 한 번 갔다 오는 것을 권장한다. 실제 인터넷으로 물건을 보는 것과 직접 현장에 가서 느끼는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동네 분위기를 확실히 느끼려면 미리 발품을 팔아서 가보는 게 필요하다. 

- 주택에 따라 Council Tax가 많이 차이날 수 있으므로 미리 http://www.voa.gov.uk/cti/InitS.asp?lcn=0 을 통해 해당 물건의 Tax band를 확인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 원하는 물건의 Tax Band를 확인한 후 자신이 살고자 하는 카운티나 주의 Tax Band에 맞춰보면 어느 정도의 세금을 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영국 케임브리지의 Tax Band별 Council Tax 표> 


- 이후 물건이 마음에 들면 계약서 초안을 받아보고 몇몇 자잘한 합의를 하면 된다. 

- 영국의 월세는 PCM(Per Calendar Month) 기준이 많다. 한 달의 날짜 수(28~31일)와 관계 없이 한 달의 월세가 같다는 의미다. 아래 계산식을 보면 이해가 편할 것이다. 다만, 계약하면서 우리나라처럼 날짜를 기준으로 월세를 낼 수도 있다. 


£200pw(per week) x 52 = £10,400pa(per annual)

£10,400pa / 12 = £866pcm(per calendar month)


- 월세 금액이 제법 클 경우 에이전트가 소득 증명을 요구한다. 집을 빌리려는 사람의 소득이 월세의 2.5배 미만이면 집주인이 계약을 거절할 확률이 매우 높다. 소득이 월세의 2.5배 미만인데 맞벌이 부부라면 배우자의 소득 증명을 요구할 수도 있다. 

- 계약하겠다는 의사 표시를 하고서도 실제 입주까지는 약 1주일 가량이 소요된다. 


6. 식당

- Dojo라는 아시아(중국 음식 위주) 식당이 있다. 

- 영국에서 보자면 적당한 가격에 중국, 일본, 한국, 태국 등 다양한 아시아 음식을 맛볼 수 있다. 

- Take-out을 하면 10% 깍아준다. 


오늘은 여기까지.. 


2013년 10월 31일 

신상희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