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Source : http://www.bbc.co.uk/news/uk-scotland-29243528>


내일이 역사적인 스코틀랜드 독립 투표일이어서 그런지 영국 미디어들 대부분이 이 소식을 주요 뉴스로 다루고 있습니다. 


만약 스코틀랜드가 독립하게 되면 화폐는 뭘 쓰나 궁금했는데 이에 대해 BBC가 장단점까지 잘 정리해 보도해 주고 있습니다. BBC에 따르면, 스코틀랜드 독립 시 선택 가능한 화폐 정책은 아래와 같은 다섯 가지라고 합니다.


1. 현재와 같이 영국 파운드화를 그대로 사용(영국과의 통화 동맹)

2. 영국 정부가 스털링 파운드화 사용을 용납하지 않을 경우 비공식적으로 그냥 파운드화 사용(실제 유럽이나 중남미에서 공식적인 협약 없이 유로나 달러를 공식 통화로 쓰는 나라들이 있다고 하네요.)

3. 유로화 사용

4. 스코티쉬 파운드화를 영국 스털링 파운드화에 연동시키는 페그제 시행

5. 스코티쉬 파운드화를 사용하고 자율환율제 시행


오늘 최종 여론조사에서는 독립을 반대하는 측이 52%, 찬성 측이 48%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만, 무응답 층은 제외한 결과여서 결국 전체 유권자의 20%가 넘는 무응답층 여론향방이 스코틀랜드 독립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안 사실인데 이미 스코티쉬 파운드화 지폐가 있고 또 이걸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스코티쉬 파운드화는 영국 스털링 파운드화와 1:1 교환이 보장되기 때문에 스코틀랜드 뿐만이 아니라 영국의 다른 지역에서도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지난 며칠 간 독립 찬성 여론이 높아서 영국 파운드화가 상당히 약세였습니다만 오늘 독립 반대 여론이 더 많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파운드화가 다시 강세로 돌아섰습니다.


2014년 9월 17일

신상희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