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 16th birthday to OSGeo


국제오픈소스GIS재단인 OSGeo 창립 16주년을 축하합니다. 2006년 2월 4일 미국 시카고에서 OSGeo 설립을 위한 첫 준비 모임이 있었는데요. 그날을 기념해 매년 OSGeo 창립을 축하하고 있습니다. 실제 재단 설립일은 2006년 3월 6일입니다.

 

출범 당시 GeoTools, Mapbender, MapBuilder, MapGuide, MapServer, GDAL/OGR, GRASS, OSSIM의 8개 프로젝트가 OSGeo 프로젝트였는데요. 이제 OSGeo는 QGIS를 포함한 21개 공식 프로젝트와 28개 커뮤니티 프로젝트를 관장하는 영향력 있는 재단으로 성장했습니다. 여러분이 자주 사용하시는 QGIS, GDAL, GeoServer, PostGIS, Open Layers 등이 대표적인 OSGeo 프로젝트입니다. OSGeo는 Code Sprint 같은 개발자 행사 뿐만 아니라 FOSS4G 같은 대형 국제 행사를 지원하고 개최하고 있습니다. 지역지부는 40개가 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015년 국제 FOSS4G Seoul 대회 조직위원장과 그뒤 2년 동안 OSGeo 재단 이사로 일했던 경험이 영광스럽기만 합니다. '비난 보다는 격려로 돈 보다는 삶의 의미로 짜증보다는 유머'로 많은 문제를 함께 대처했던 능력 넘치던 그때 친구들이 그리울 때가 많습니다. 


OSGeo가 설립되고 1년 뒤 2007년 캐나다에서 개최된 FOSS4G Victoria 대회에서 한국은 존재감이 하나도 없었지요. 그때 한국인 11명이 처음으로 FOSS4G 행사에 참가했고 거기서 만나 한국에서도 OSGeo 지부를 설립하자고 결의하면서 생긴 것이 OSGeo 한국어 지부이기도 합니다. 


올해 FOSS4G 대회는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열립니다. 홈페이지를 보니 조직위원회에 한국인이 제법 됩니다. 그만큼 우리가 나아간 것이고 발전한 것이겠지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자기 일을 하는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릴 따름입니다.

 

2022년 2월 4일
신상희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