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지리정보원의 KNGeoid18 지오이드 모델을 Proj에서 읽을 수 있는 Geodetic TIFF grids (GTG)로 변환. 

 

 

원본 데이터는 국토지리정보원의 https://map.ngii.go.kr/ms/mesrInfo/geoidIntro.do 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이 사이트에서는 hybrid_geoid.gri 파일과 KNGeoid18.dat 파일이 담긴  KNGeoid1818.zip 파일을 제공한다. 두 파일은 사실상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hybrid_geoid.gri는 ESRI ASCII Grid 파일과 유사한 형식이나 살짝 다르다. 조금 수정하면 QGIS에서 열 수 있다. KNGeoid18.dat는 한 줄에 위도, 경도, 값이 기록되어 있는 형식이다. QGIS에서 Delimited Text로 열면 쉽게 열 수 있다. 포인트 벡터로 열린다.  

 

공공데이터포털(https://www.data.go.kr/data/15122553/fileData.do)에 따르면 본 데이터의 활용 범위에는 제한이 없다. 즉, 데이터의 저작권자(국토지리정보원)와 출처를 밝히면 2차 저작물을 생성할 수 있으며 이를 상업적 용도로도 활용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지리정보 해외 반출 금지 규정에 따라 원본이나 서비스 파일은 항상 한국 서버에 있어야 하는 것으로 보인다. 마치 구글맵의 한국 지도 서비스처럼 말이다. 공공데이터포털에는 [이용허락범위 제한 없음]으로 표기하고 있으나, 실제 제공 사이트인 국토지리정보원의 사이트에서는 다른 일반 지도처럼 취급하기 때문이다. 

 

변환한 결과는 http://2015.foss4g.org/wp-content/uploads/2024/02/kr_ngii_KNGeoid18.tif  혹은 아래 파일에서 바로 내려받기가 가능하다.

 

2024년 2월 1일
신상희 

kr_ngii_KNGeoid18.tif
0.41MB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