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Geo(Open Source GeoSpatial Foundation) 한국 지부(Korean Chapter)를 결성하려 합니다.

OSGeo는 고품질의 오픈소스 기반 지리공간정보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고 제작하기 위해 만들어진 GIS 분야 최대 비영리 기구로서 FOSS4G Conference의 주최자이기도 합니다.

현재 OSGeo는 아래와 같은 구조로 조직되어 있으며, 많은 지역에서의 지부(Chapter) 설립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OSGeo 조직도>


또한 OSGeo는 OSGeo 차원에서 유명 오픈소스 GIS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큐베이팅 사업도 실시 중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SGeo 한국 지부 설립에 대한 첫 의견은 2007년 9월에 캐나다 빅토리아에서 열렸던 FOSS4G 2007 Confernce 에 참가했던 한국인들의 저녁식사 모임에서 제기되었습니다. 당시 한국인 참가자는 11명이었습니다. 이중 서로 약속이 된 5명이 빅토리아의 한 중국식당에서 함께 저녁 식사를 하며 OSGeo 한국 지부를 설립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아래 사진 참조)

사용자 삽입 이미지

OSGeo 한국 지부는 오픈소스 기반 GIS 소프트웨어 개발 참여, 보급, 사용장려 그리고 사용자와 개발자들에 대한 지원과 한글화 작업 등을 수행하려 합니다.

2월 중 준비 작업을 거쳐 3월 중에 관련 서류를 OSGeo에 제출하려 합니다.

창설 멤버로 참여하실 분은 저에게(신상희 : endofcap@gmail.com) 연락주시거나 댓글로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OSGeo 한국 지부는 어느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곳이므로 관심과 열정이 있는 많은 분들의 참여 부탁드립니다.

결성된 후에는 OSGeo가 제공하는 Wiki 페이지와 메일링 리스트를 통해 서로 소통할 것입니다.

참고로 현재 다음과 같은 지부가 결성되었거나 결성 중입니다.

결성된 OSGeo 지부 :


결성 중인 OSGeo 지부 :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2008년 2월 22일

2008/01/18 - 가끔 볼만한 GIS 관련 몇몇 매거진들..
2007/12/06 - 선진 GIS 동향 - ETRI 발표 자료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