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희 회사가 이번에 국토연구원에서 발주한 국토공간계획지원체계 : KOPSS(KOrea Planning Support System) OpenAPI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사업은 엘비에스플러스, 지오매니아, 리지시스, 그리고 저희 회사가 공동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4개사는 함께 KOPSS OpenAPI를 만들고(KOPSS가 특정 회사의 GIS 엔진에 의존적이지 않도록..), 그리고 가능하면 이렇게 만들어진 OpenAPI를 통해 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각사의 GIS 엔진을 수정하거나 보완하게 됩니다. 본 사업에서 저희가 담당하는 부분은, 오픈 소스 GIS를 이용하여 KOPSS 분석 모형을 표준 공통 OpenAPI 기반으로 구현하는 것입니다. 본 사업의 핵심 성과물은 KOPSS OpenAPI를 잘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실제 구현이 아니라..) 실제 계약 금액 자체는 매우 작습니다. 저희 회사 몫으로 아마 한 1,400만원 정도 되지 않을가 싶습니다.

OpenAPI와 관련된 핵심 작업은 주관사인 엘비에스플러스에서 진행할 것이기에, 저희는 위 금액을 가지고 오픈 소스 GIS를 이용하여 실제 모형의 프로그래밍적 구현을 해 볼까 생각 중입니다. KOPSS OpenAPI는 아마 KOPSS에 의존적인 특수한 형태로 나오지 않고, OGC 표준 인터페이스의 연계 형태로 나올 거라고 봅니다.(지금까지 논의된 바 그렇습니다..)  다시 말해, 실제 프로그래밍적 구현 자체도 너무 어렵지만은 않을 거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저희 회사 지분 중 1,000만원 정도를 OSGeo 한국어 지부에 위탁하여 일을 진행하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그리고 이 1,000만원 중 일정 정도를 실제 일하시는 분들께 지급하고 나머지를 저희 OSGeo 한국어 지부의 기금으로 마련해 놓으면 어떨까 생각 중입니다. (다시 말해 고급인력을 저임금으로 써먹겠다는 뜻입니다. ㅎㅎㅎ) 어디까지나 제 생각입니다. 다른 의견 있으면 말씀해주셔도 됩니다.

사실 저희 회사가 본 KOPSS OpenAPI 사업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바로 위 사업의 RFP에 '오픈 소스 GIS 활용업체 필참' 조건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렇게 된 데에는 제가 국토연구원에서 2번 정도 Open Source GIS에 대해 발표를 한 게 일정한 영향을 끼쳤기 때문일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저희 회사가 본 사업에 참여하게 된 데에  OSGeo 한국어 지부의 도움이 없었다고는 할 수 없다는 것이지요..

저희 회사 내부에서 위 사업을 모두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만, 그리하면 이건 OSGeo 한국어 지부 차원의 일이 아니라 그냥 회사 프로젝트가 되어 버릴 것입니다. 그리고 함께 프로젝트나 일을 해서 거기서 얻은 성과를 공유하는 우리의 방향과도 맞지 않을 것
입니다.

아마 실제 개발은 OpenAPI가 어느 정도 나오기 시작하는 9월부터나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전까지는 저희 회사 담당자들이 1주일에 한 번씩 지속적으로 국토연구원 및 타 회사들과 함께 회의에 참석하고 OpenAPI를 만들어가는 작업을 수행할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 개발이 시작되면 일을 분담해서 저희 회사에서 할 일과 OSGeo 회원분들이 할 일을 나눠 웹 상에서 협업적으로 개발하면 될 것 같습니다.

KOPSS에 대해 상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http://www.kopss.go.kr/index.jsp 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KOPSS는 기초자치단체를 포함하여 지속적으로 확산될 예정입니다. 공공부분 GIS 쪽 일을 하시는 분들은 현재 KOPSS 모형 중 3차원 모형 사업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겁니다. 이런 국가 GIS의 근간이 되는 시스템을 FOSS4G를 기반으로 구축하고 확산해 나간다면 실제 오픈 소스 GIS의 발전 뿐만 아니라 오픈 소스 활동을 하는 회사, 개발자, 개인 등에게도 엄청난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참고로 본 KOPSS OpenAPI 사업은 내년에도 나올 겁니다. 그리고 저희 회사가 본 사업을 OSGeo 한국어 지부와 함께하는 방식으 진행하겠다고 국토연구원에도 말씀드렸으며, 이러한 저희의 사업 진행 계획에 대해서도 국토연구원에서 오히려 반겨주셨습니다.

현재 박선동님과 서상일님이 본 오픈 소스 기반 KOPSS 모형 구현 개발에 참여해 주시겠다는 의견을 밝혀 주셨습니다. 함께 하
실 분들은 개인적으로나 혹은 OSGeo 한국어 지부 웹 페이지(http://groups.google.com/group/osgeo-kr )를 통해 의향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아마 대충의 아키텍쳐는 PostgreSQL-PostGIS-(GeoServer, Deegree)-(OpenLayers,GeoExt, MapFish) 뭐 이런 형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런 사업을 통해 돈을 좀 모아서, NSDI 같은 전시회에도 참석하고, 컨퍼런스도 좀 열고, 해외 학회에도 참석하고(벌써 돈이 부족하군요.. ㅠ.ㅠ) 하면서 활동을 전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 OSGeo 한국어 지부가 만든 KOPSS 시스템이 전국 지자체에 깔릴 것을 생각하니 벌써부터 가슴이 느꺼워집니다. 그나저나 아이스크림을 먹으면서 글을 쓰려니, 아이스크림이 자꾸 녹아서 집중이 잘 안되는군요.. 여하간...

의견들 좀 주세요..

2009년 5월 19일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