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2월 2일 포스팅에서 Proj6.0부터 Molodensky-Badekas 타원체 변환 방식(10계수 방식)을 지원한다고 알려드린 바 있습니다. 이 방식은 우리나라 국토지리정보원의 공식 타원체 변환방식이기도 합니다. 이 Proj6.0을 사용하는 QGIS 3.10.3 버전부터는 이 Molodensky-Badekas 타원체 변환 방식이 지원되며 자동으로 지리원 10계수를 받아와 타원체 변환을 수행해 줍니다. 

 

앞으로는 OSGeo 한국어 지부가 공유한 7계수 변환방식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Proj6.0을 사용하는 QGIS에서는 Bessel1841 <-> WGS84(GRS80) 변환 시 자동으로 국토지리정보원 계수를 물고 와서 변환을 해주는데요. Proj6.0 이상을 사용하는 GDAL, OGR2OGR  등에서도 설정 없이 바로 EPSG Code입력만으로 좌표변환이 정확히 이뤄짐을 확인했습니다. EPSG:5191에 한국의 Bessel1841 <-> WGS84(GRS80) 변환 기본 방법과 계수가 설정되어 있어서 그걸 그대로 물고 들어와서 그렇습니다. 

결론적으로 Proj6.0 이상을 사용하는 QGIS 등의 각종 오픈소스 프로젝트에서는 이제 별다른 설정 없이 타원체 변환을 수행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변환하신 뒤 WGS84 타원체 기반의 영상이나 벡터를 중첩하면 예전과 달리 정확하게 맞게 나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라며, 주변에도 이제 더이상 7계수 타원체 변환 방식을 쓰지 말고 제대로 된 이 방법을 쓰라고 널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QGIS의 확산 속도가 더 빨라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5월 14일
신상희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