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응로 화백의 전시회를 간 건 이번이 두 번째다. 학교 다닐 때 서울에서 이응로 화백 특별전을 보고 이응로 화백과 윤이상 작가를 묶어 그들의 삶과 예술세계에 대한 리포트를 냈던 기억이 난다. 

 

이응로 화백과 윤이상 작가는 간첩 조작 사건인 동백림사건으로 함께 옥고를 치렀는데 두 분 다 옥중에서도 창작 활동을 멈추지 않으셨다. 이응로 화백은 그림 그릴 도구가 없는 감옥에서 나무도시락 합판 위에 밥풀과 잡지, 신문을 으깨어 붙이고 그 위에 고추장과 간장을 칠한 콜라주 작품을 만들어내셨다. 옥중에서 남긴 작품이 300점 가깝다. 이응로 화백의 초기 파리 생활은 가난으로 고단했다. 역시 화가이자 부인이었던 박인경 씨가 생활고를 못 이기고 다른 방편을 찾아보자 했을 때 이응로 화백은 '예술인이 예술로 삶을 살아가지 못한다면 그건 예술인이 아니다'고 단박에 거절했다고 한다. 이런 그의 예술혼이 감옥에서도 계속 이어졌던 것. 윤이상 작가도 옥중에서 잡지, 신문 등 보이는 종이라는 종이에다가는 모두 오선을 긋고 그곳에다 작곡을 계속하셨다. 

 

두 분 다 조국의 민주화에 관심이 많으셨다. 특히, '80년 광주'는 그들에게도 커다란 충격이었다. 이응로 화백의 말기 연작 군상 시리즈에서 80년 광주 민중의 호소와 외침을 읽어낼 수 있다. 윤이상 작가의 '광주여 영원하라' 또한 80년 광주에 대한 헌정곡이다. 

 

참고로 9월 18일까지 대전 이응로미술관에서 '파리의 마에스트로'라는 제목의 이응로/이성자 특별전이 열린다.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를. 

 

덧) 근데, 오늘 아내에게 "그때 서울에서 이응로 화백 특별전에 당신이랑 같이 갔잖아?" 이렇게 말을 건넸더니 차가운 침묵만이 돌아왔다. 음...

 

2022년 8월 13일
신상희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