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픈 소스 웹 디자인 프로젝트도 있군요. http://www.oswd.org/

위와 같은 사이트를 보면서 느끼는 점은, 이제 가면 갈 수록 IT(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는 Commodity(부가가치가 높지 않은 상품) 시장으로 더욱더 깊숙히 진입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하드웨어이든 소프트웨어이든 혹은 웹디자인이든 이제 조금만 신경을 쓰면 아주 저렴하면서도 쓸 만한 제품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기분 좋은 현상 만은 아닐 겁니다. 예전에야 별 무리없이 고객들에게 고가의 장비,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면서 높은 수익율을 즐길 수 있었지만, 이제 대체재나 경쟁재 자체가 예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으니까요. 과거에는 특정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Lock-in effect를 이용하여 고객의 이동을 막을 수도 있었지만, 이제는 IT의 기술적 표준화로 인해 사실상 많은 Lock-in effect는 사라졌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즉, 이제 Bargaining power 자체가 소비자 쪽으로 완전히 기울어진 시장이라는 거죠. 

이러한 기술적 혁신 및 시장 변화에 따라 관련 업계는 지속적인 단가 하락의 압력을 받을 것이며, 고객의 요구는 더욱더 복잡하고 많아질 것입니다. 전자는 수익률 악화를 야기할 것이며, 후자는 비용 증가를 동반할 것입니다. 이러한 시장 변화는 우리가 피하겠다고 혹은 숨겠다고 해서 회피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닐 겁니다. 이러한 시장 변화를 먼저 간파하고 남들보다 반발짝 앞서 나가는 업체만이 승리할 수 있을 겁니다. 

GIS를 주업으로 하는 회사에서 인정하기에는 고통스러운 사실이지만, 제가 보기에 GIS 시장 자체도 이미 Commodity 시장에 진입해 있습니다.

2010년 6월 22일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