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회사에서 만들고 있는 WebGL 기반 Live 3D Geo-platform, MAGO3D입니다. 8월 말 FOSS4G Korea에서 국내 초연하려고 열심히 준비 중입니다. 6월 말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열린 OGC 총회에서 발표해 높은 관심을 받은 바 있습니다.


MAGO3D는 오픈소스로 개발했으며 모두 오픈소스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Cesium과 Web World Wind의 플러그인처럼 생각하시면 되며 양쪽에서 모두 잘 구동합니다. 저희는 Cesium이나 Web World Wind 모두 WebGL Globe 엔진으로 이용할 따름입니다.


MAGO3D는 다차원 대용량 공간정보의 동적 서비스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동적인 공간정보, 대용량 공간정보, 실내 공간정보 등 어떤 형태의 공간정보더라도 그 크기와 형태에 관계 없이 웹 환경에서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seamless하게 관리하고 서비스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MAGO3D는 공간적으로는 실내 공간부터 우주까지 Seamless하게 통합하며, 시간적으로는 드론영상, 포인트클라우드, 센서데이터, 기상정보 등의 실시간 처리를 지원할 것입니다. 첨부 사진에서, 실내외 정보가 seamless하게 통합된 경우, 드론영상이 실시간으로 기하보정되어 바로 3차원적으로 서비스되는 경우, 그리고 대용량 BIM(MEP)이 처리되어 서비스되고 있는 사례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MAGO3D는 HTML5 기반이기에 별도의 클라이언트 설치 없이 바로 사용하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MAGO3D는 오픈소스로서 저희 회사가 이 프로젝트를 통제하거나 소유할 생각이 없습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 속에 확산과 발전이 지속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외부 전문가의 관심과 참여가 없으면 이 야심찬 계획을 실현하기도 어려울 겁니다. 자, 다 함께 오픈소스로 세상을 한 번 바꿔 봅시다!


2016년 7월 18일

신상희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