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WindowVNC를 이용해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2에 설치된 QGIS를 실행하는 방법에 이어 이번에는 MS RDP(Remote Desktop Protocol)를 이용해 WSL2를 리눅스 데스크톱으로 변신시키고 QGIS를 실행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여기 글은 https://dev.to/darksmile92/linux-on-windows-wsl-with-desktop-environment-via-rdp-522g를 대부분 참조하였다. VNC와 RDP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https://selfish-developer.com/entry/VNC%EC%99%80-RDP을 참고하기 바란다. 

 

전체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WSL2에 리눅스 데스크톱 패키지를 설치한다. (여기서는 LXQt를 이용한다.)

2. WSL2에 RDP 서버를 설치한다. 

3. 관련 설정을 한다. 

4. Windows에서 MSTSC를 이용해서 WSL2에 접속하고 리눅스 데스크톱을 실행한다. 

 

위 과정을 하나씩 자세히 실행하면 아래와 같다. 

 

0. 리눅스 패키지 정보 최신화

$ sudo apt update
$ sudo apt upgrade

 

1. WSL2에 리눅스 데스크톱 패키지 LXQt 설치 

$ sudo apt install lxqt

 

2. WSL2에 RDP 서버 설치 

$ sudo apt-get install xrdp

 

3. 관련 설정 

3.1 RDP 설정 파일 변경 

RDP는 기본적으로 3389 포트를 이용하는데 WSL2에서 이 포트를 자체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 3390으로 변경해야 문제 없이 RDP를 이용해 GUI 기반의 WSL2를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의 컴퓨터에 RDP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있는 경우이기에 네트워크 속도 문제가 거의 없어 전송 화면 품질을 최고로 올리는 설정 등을 해 준다. 

$ sudo cp /etc/xrdp/xrdp.ini /etc/xrdp/xrdp.ini.bak
$ sudo sed -i 's/3389/3390/g' /etc/xrdp/xrdp.ini
$ sudo sed -i 's/max_bpp=32/#max_bpp=32\nmax_bpp=128/g' /etc/xrdp/xrdp.ini
$ sudo sed -i 's/xserverbpp=24/#xserverbpp=24\nxserverbpp=128/g' /etc/xrdp/xrdp.ini

위 명령들은 /etc/xrdp/xrdp.ini에 있는 관련 설정을 바꿔주는 것들이다. vi나 nano 같은 편집기를 이용해서 바꿀 수도 있으나, 설정 파일이 길어서 저렇게 sed 명령으로 한 번에 바꿔주고 있다. 

 

3.2 기타 디스플레이 관련 설정 변경 

$ echo lxqt-session > ~/.xsession

xsession 정보를 위처럼 알려준 뒤 이번에는 윈도우 관리자 실행 파일을 변경해 줘야 한다. vi나 nano 같은 걸로 /etc/xrdp/startwm.sh을 아래와 같이 변경해 준다.

$sudo nano /etc/xrdp/startwm.sh

아래처럼 되어 있는 부분에 #을 붙여 주석으로 변경한다. 
#test -x /etc/X11/Xsession && exec /etc/X11/Xsession
#exec /bin/sh /etc/X11/Xsession

이후 그 아래에 다음을 추가한다. 
# LXQt
exec startlxqt

 

3.3 RDP 서버 실행

$ sudo /etc/init.d/xrdp start

모든 프로그램과 설정히 정확히 되었다면 아래처럼 RDP 서버가 성공적으로 실행된다. 

 

4. RDP 클라이언트로 WSL2의 리눅스 데스크탑에 접속 

MS Windows에 거의 대부분 설치되어 있는 MS의 mstsc.exe를 실행하고 접속 대상 컴퓨터로 localhost:3390을 입력하고 접속하면 된다. 포트 번호를 3389에서 3390으로 변경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로그인 화면에서 성공적으로 로그인하면 아래처럼 WSL2 기반의 리눅스 데스크탑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보너스:
QGIS를 X Window, RDP, VNC, 그리고 MS Windows의 각기 다른 네 가지 방식으로 한 노트북에서 실행해 봤다. 실제 화면 표시 속도를 재 보지는 않았는데 체감상으로만 이야기하자면 X Window > VNC > RDP > MS Windows 순으로 빠른 것 같다. QGIS 같은 경우 MS Windows에서는 정말 느리며, 오히려 WSL 기반에서 돌린 뒤 X나 VNC, RDP를 이용해 그 결과를 보는 편이 낫다. 

 

2020년 7월 12일
신상희 

 

관련글:

2020/07/11 - VNC로 WSL2를 리눅스 데스크탑으로 변신시키고 QGIS를 실행해 보자!

 

VNC로 WSL2를 리눅스 데스크탑으로 변신시키고 QGIS를 실행해 보자!

여기서는 VNC를 이용해 자신의 컴퓨터에서 작동 중인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2를 GUI가 있는 리눅스 데스크톱으로 변신시키고 거기에서 QGIS를 실행하는 방법에 관해 설명한다. 이곳 내용의 대부��

endofcap.tistory.com

2020/05/31 -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에서 QGIS를 돌려보자!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에서 QGIS를 돌려보자!

여기서는 Windows10에 WSL을 설치하고(정확히는 WSL2다!), 그 위에서 QGIS를 돌려본 경험과 절차를 공유한다. 참고로 MS에서는 올 연말쯤부터 WSL2에서 GUI 기반 리눅스 프로그램을 네이티브하게 지원할 �

endofcap.tistory.com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