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30일 수원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한국환경영향평가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

 

환경영향평가 의사결정지원 시공간 표출 시스템 개발

 

신상희*†․김학준*․천정대*․차승훈**․장철순**

*가이아쓰리디, **이쓰리

 

본 연구는 환경영향평가 검토지원모델 결과와 BIM/GIS 등 관련 정보를 효과적으로 통합·가시화하는 환경영향평가 의사결정과정 지원 시공간 표출 시스템 개발에 관한 것이다. 3D GIS, Easy Finger 실시간 시뮬레이션 등 최신 ICT 기술을 활용하여 전문가뿐만 아니라 비전문가도 환경영향평가 과정에 참여하고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환경영향평가 과정을 개선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Development of EIA Decision Support Spatio-Temporal Visualization System

 

Sanghee Shin*†․Hakjoon Kim*․Jeongdae Cheon*․Sunghoon Cha**

․Choulsoon Jang**

*Gaia3D, **E3

 

This study is about the development of an EIA decision support system that effectively integrates and visualizes the results of the EIA review process and related information such as BIM/GIS. The final goal is to improve the EIA process so that not only experts but also non-experts can participate in the EIA process and understand the contents using the ICT technologies such as 3D GIS and Easy Finger real-time simulation.

 

. 서 론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환경영향평가법」에 근거하여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EIASS)을 구축·운영하고 있으며, 원문형태로 이해당사자들이 환경영향평가 정보를 등록하고 취득하여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원문 형태의 환경영향평가 정보는 이해당사자들에게 유사사업 정보획득의 어려움, 관련 정보 중복검토 등을 야기해 업무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한계가 있다. 또한, 환경영향평가 정보공개는 비전문가가 판단하기 어렵게 표출되고 의견수렴이 극히 제한되어 있어 환경영향평가의 신뢰성, 공정성 등을 떨어뜨리고 있으며 이에 따른 환경 분쟁 등의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본 연구는 환경영향평가 이해당사자들이 앞서 언급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환경영향평가 과정에 쉽게 참여하고 관련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의사결정지원 가시화 시스템 개발에 관한 것이다.

 

. 연구방법

본 환경영향평가 의사결정지원 시공간 표출 시스템은 크게 다음 네 개의 층위로 구분되어 연구되고 개발된다. 우선 환경영향평가 관련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처리하는 층위, 둘째, 환경영향평가 대상 매체, BIM/GIS 자료, Easy Finger 실시간 시뮬레이션 등의 근간 가시화를 담당하는 층위, 셋째, 환경영향평가 이해당사자가 가시화 플랫폼 위에서 실제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 층위,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세 층위를 통합하여 전체 시스템을 구성하고 시험, 검증하는 층위가 그것이다. 본 시스템은 애자일(Agile) 개발방법론을 적용해 연구․개발된다. 이는 우선 구동가능한 원형본을 개발한 뒤 그 성과와 한계를 지속적으로 반영․개선하며 최종본을 개발하는 방식이다.

 

. 결과 및 고찰

국내외 환경영향평가 관련 데이터 및 알고리즘의 시각화․가시화 동향조사를 통해 많은 기존 시스템들이 2차원 가시화에 그치거나 3차원으로 가시화하더라도 접근성 부족, 제한된 포맷 지원, 한정적 시뮬레이션, 정적 가시화 등의 한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Easy Finger와 같이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사용자가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거나 BIM 데이터를 공간정보의 맥락에서 함께 통합하고 가시화하는 사례 또한 찾기 힘들었다. 향후 환경영향평가 매체별 특성을 반영하는 가시화 기법과 실시간 시뮬레이션 기술을 반영하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 가시화 플랫폼을 기반으로 이해당사자 맞춤형 환경영향평가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그림1.  환경영향평가 의사결정지원 시공간 표출 시스템 모식도>

 

 

사 사

본 결과물은 환경부의 재원으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ICT기반 환경영향평가 의사결정 지원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습니다(2020002990005).

 

 

2021년 5월 1일
신상희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