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eCKS_etvZyI 

 

 

ChatGPT를 포함한 최근의 AI 동향을 짧고도 강렬하게 잘 요약해 주셨네요. 동영상에서 촘스키 교수를 몇 번 언급하시길래 옛 기억이 떠올라 몇자 적습니다. 


1993년으로 기억합니다. 언어학과 4학년 전공과목을 수강했지요. 심리언어학이라는 과목이었는데 거기서 처음으로 놈 촘스키의 보편문법과 언어 생득설을 듣게 되었습니다. 사실 그 전에는 촘스키를 거의 사회학자나 철학자로 알고 있었거든요. 


첫 수업을 듣고서 꽤나 냉소적인 질문을 많이 했습니다. 인간이 언어능력을 타고 난다면 진화론적 관점에서 도대체 언제부터 그러한 언어능력이 우리 유전자에 내재된 것인가? 우리 유전자에 생득적 언어능력이 있다면 어디에 있는 것인가? 보편문법이나 언어능력을 IT 관점에서는 컴파일러로 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그러한 능력을 그냥 타고 난다는 게 쉽게 가능한가? 그러한 주장이 단순한 썰 이상의 과학적 방법론을 통해 검증된 적이 있는가 등등. 


MIT에서 학위 받고 미국에서 막 귀국한 강사님께서 싸가지 없는 제 질문에 화내지도 흥분하지도 않으시면서 참 잘 대답해 주셨던 기억이 납니다. 다행히도 다른 과 전공과목인 이 수업에서 A를 건지며 제 전공 학점에서 폭락을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었지요. 


사실 저는 2016년 이세돌 사범이 알파고에게 졌던 것보다 이번 ChatGPT의 등장이 더 충격적이에요. 놈 촘스키 교수도 그래서 더 발끈하신 거겠지만. 또 한 시대가 저물고 새로운 시대가 열리는 건가 싶네요.

 

2023년 3월 18일
신상희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