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제가 후기를 빨리 올렸어야 했는데요.. 2차 모임을 한 다음날 휴가를 가는 바람에 이제야 올리게 되었습니다.

1. OSGeo 한국어 지부 2차 모임을 8월 22일 오후 4시부터 가이아쓰리디의 회의실에서 시작될 예정이었으나, 조금 늦어져 오후 4시 30분 경부터 시작했습니다. 원래 군산대학교 남광우교수님이 "오픈 소스 GIS 소프트웨어와 표준"이라는 발표를 하기로 하셨으나, 군산에서 버스를 놓치시는 바람에 제가 대신하여 "오픈 소스 GIS 최근 동향"이라는 주제로, 지난 4월에 국토연구원에서 발표했던 자료를 조금 수정하여 먼저 발표를 했습니다. 이후 세종대학교 염재홍교수님이 세종대에서 수행하신 "uDIG 한글화 지원"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차영수이사님이 "2D Map Service, How to?" 라는 주제의 발표를 해 주셨습니다. 저를 포함하여 발표해 주신 모든 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원래 남광우교수님의 PPT를 제가 발표하려고 하였으나 그보다는 다음 모임을 위해 남겨 놓는게 더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남광우교수님은 다음 번에는 꼭 발표해 주셔야 합니다. ㅎㅎ 발표된 3가지 자료는 모두 우리 구글 그룹스 페이지 파일 폴더에 올려 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발표를 마치고 나니 시간이 7시가 다 되어버린 아주 유익하고 열띤 자리였던 것 같습니다. 다음 11월 모임에서는 좀 더 알찬 내용들이 발표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2. 다음은 참석자입니다.  OSGeo 한국어 지부 회원으로서는 염재홍교수님, 김승용차장님, 저, 차영수이사님, 박노준이사님, 김창겸님,  정명훈님, 정해찬님이 참석해 주셨고, 저희 회사의 직원들분들도 함께 참석해 주셨습니다. 한국공간정보통신의 이윤 상무님은 2차 술자리에 참석해 주셨습니다.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3. 다음으로 발표 외에 논의된 내용들입니다. 우선 현재 OSGeo 한국어 지부를 공식 지부로 승격시키는 작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사실 OSGeo에서 비공식이거나 공식이거나 그리 큰 차이가 없습니다만 일단 공식 지부로 승격시키자는데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그리고 2차 술자리에서 FOSS4G 컨퍼런스를 한국에 유치하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김승용차장님이 강력하게 주장하셨는데요.. 국제 컨퍼런스를 주최하면 대한항공에서 3,000만원 정도를 지원해 준다면서 아주 강력하게 주장하셨습니다. 일단 이번 FOSS4G 2008 컨퍼런스에 다녀와서 관련 내용을 보고 드리고 함께 논의했으면 합니다. 참고로 2009년 FOSS4G 컨퍼런스는 호주 시드니에서 열릴 예정이며, 2010년 유치는 2009년 2월이나 3월 정도까지 관련 서류를 제출하고 투표를 통해 결정되게 됩니다.

4. 기타 사항 : 염재홍교수님이 uDIG를 한글화한 버젼을 OSGeo 한국어 페이지를 통해 배포해 주시기로 하셨습니다. 해당 uDIG 한글화 버젼을 염재홍교수님이 제게 주셨습니다만 용량이 93MB 정도가 되는 관계로 현재 구글 그룹스에 못올리고 있습니다. 어디 올리고 링크를 걸어야 할 것 같습니다. 올릴 수 있는 곳이 있으면 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군산대학교 u-GIS 센터 웹페이지에 올리는 것은 어떨까하는 생각도 드네요..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 첨부된 사진으로 그날 모임의 분위기를 느끼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감사합니다.

2008년 9월 4일

2008/08/11 - OSGeo(Open Source GeoSpatial) 한국어 지부 2차 정기 모임 개최 안내
2008/05/26 - OSGeo(Open Source GeoSpatial) 한국어 지부 첫 모임 후기


Posted by 뚜와띠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www.internetmap.kr BlogIcon 푸른하늘이 2008.09.06 00: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미있었겠군... 쿠알라룸푸르보다 훨씬 나았을 듯...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