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야후 맵데이 행사 내용 정리
때 : 2008년 9월 24일
곳 : 인터콘티넨탈 호텔
참석자 : 200명 정도
내용 :
1.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지도(야후 코리아 김진수 대표이사)
* 개방화, 세계화, 개인화 <- 김진수 대표 이사 취임 후 야후 코리아의 3대 방향
* 야후는 이렇게 지도 관련한 서비스를 했다!!
* News Globe : 뉴스와 지도의 만남 -> 야후 또한 준비하고 있다!!

2. 야후!거기 지도 서비스의 전망과 전략(야후 코리아 로컬서치팀 최우일 차장)
* 지도 서비스 자체가 이제 여러 비지니스와 가치를 담아내는 플랫폼으로 진화 중
* 야후 지도 서비스 소개
  1. 좋은 지도 서비스
    - 디자인이 좋은 지도
    > 필요한 정보를 잘 정리하여 일관성 있게 전달하는 지도
    > 야후가 직접 기획하고 디자인한 지도를 2008년에 들어서 서비스 시작
 - 실제 세계를 보여주는 지도
    > 정사영상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지도
    > 2008년 내 100% 2m 해상도 이상의 영상 서비스 예정
 - 검색 플랫폼으로서의 지도
    > 표준 좌표계 사용 (WGS84 이용)
    > 지도 위 검색
    > 거기 검색, 실시간 교통 상황, 실시간 경로 검색
    > 글로벌 검색, UCC 등
  2. 야후 거기 지도로 할 수 있는 일
    - 우리 동네 둘러보기(생활지리정보와 유사) <-- 앞으로 관공서의 생활지리정보서비스는 대형 포털의 지도 서비스와 경쟁할 수 있을까?(신상희 생각)
 - 어딘가 찾아가야 할 때
    > 번지로 찾아가기
    > 해당 주변의 버스 정류장, 실시간 교통 상황
 - 어딘가 떠나고 싶을 때
    > 관광지 검색
    > 먹거리, 놀거리, 잘 곳 등등
    > 실시간 교통 정보를 이용하여 길을 찾고, 도착 예정 시간 파악
 - 어딘가 멀리 떠나고 싶을 때 ( 해외 여행 같은 )
    > 야후의 글로벌 서비스(파리, 베니치아 등등)
    > 날씨, 기상 위성 등의 정보 제공
    > 플리커에서 Open API를 이용하여 해당 지역의 사진 검색
  3. 비지니스로 거기 지도 활용하기
    - 우리 사무실 찾아오는 길
    > 야후 지도를 이용하여 약도를 만드세요~
    > 야후 지도 임베딩을 하면 길찾기, 대중교통 정보 등등을 함께 제공
    > 사용자 그래픽 추가도 가능
 - 프랜차이즈 지점 표시
    > 지도를 움직일 때마다 해당 지역의 특정 프랜차이즈 지점 자동 표시(아마도 API를 사용하면 가능하겠지..)
 - 주변 관광 정보 함께 제공
    > 관광지 같은 경우 주변 관광 정보를 함께 검색하여 제공
 - 해외 지도 활용이 필요할 때
    > 전 세계 곳곳에 있는 지점 등을 표시하여 서비스
    > 해외 여행 계획 수립 시
* 이제 필요한 것은 컨텐츠가 아니라 바로 이 컨텐츠 위에서 구현될 수 있는 당신의 아이디어입니다.
* 야후의 향후 지도 서비스 전망
   1. 2008년도 2m급 고해상도 위성영상 서비스
   2. 전국 주요 지역 60cm급 초고해상도 영상 추진(퀵버드 쓰려나?)
   3. 야후의 강점
    - 야후 지도 플랫폼은 강력하다.
    > 2만 개 정도의 여행 정보를 구축할 예정
    > 야후는 글로벌 컨텐츠를 한글로 제공할 것이다.
 - 오픈 전략 강화
    > 상생희 비즈니스 지향
    > 개인 개발자 및 중소 사업자 지원
    > 열린 자세로 협력(컨텐츠, 기술, 비지니스 차원에서 협력)
    > 검색 강화
    > UCC 컨텐츠 공개
 - Beyond PC
    > iPhone, 애플 아이팟 터치에에 야후 맵을 서비스
    > 풀브라우징 지원 휴대폰
    > UCC를 만날 수 있는 차량용/보행용 내비게이션
    > 야후 팅커벨 솔루션(지능형 추천 컨텐츠 API)
   
3. GeoWeb 서비스 네트워크를 통한 상생 비지니스(연세대학교 유진수 교수)
* GeoWeb Service Forum 의장
* GeoWeb 산업의 급발진
    - 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 잘 하는가가 문제
 - 2007년 10월. 노키아가 나브텍을 81억불에 인수
 - Google Phone : 구글 메일, 지도 서비스 제공.. 안드로이드 플랫폼
 - 구글과 ESRI의 결합(ArcGIS ver9.3부터 Google Earth, Map과 연동되는 API 제공)
 - Geo-Service의 영역은 거의 무한대에 가까우며, GeoService는 이제 시작(공공, 기반, 생활, 비지니스 분야 등등)
 - 무엇이 Killer Contents, Killer Application, Killer Service 인가?
 - GeoWeb 서비스의 비전..
* GeoWeb, Service, Networks(GSN)
    - 하나의 큰 서비스가 아니라, 분산된 서비스의 조합으로
 - GeoWeb 단위 서비스의 융합
 - 공용 플랫폼은 정답인가? (Wipi 플랫폼의 사례)
 - GeoWeb Global Standard  준수 : OGC, ISO 등등
 - 포털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4. 지도 기반의 Mashup 트렌드와 전망(야후 코리아 에반젤리스트 정진호 과장)
* Mashup 정의, 아이디어, 시작
   1. OpenAPI와 Mashup 정의
    - REST 방식으로 요청, XML로 리턴
 - Mashup과 Remix의 차이 : 전자는 2개 이상의 콘텐츠를 이용, 후자는 1곳의 콘텐를 이용하되 UI 변경(위젯이나 배지 같은...)
 - Mashup 통계 ; programmable.com 통계 : 3,300개 이상.. 일일 평균 3.1개씩 추가됨
 - Mashup 중 27% 이상이 지도, 동영상이 17%, 사진 15%
 - 미국 매쉬업 : "Not just a number" <-- 오클랜드 경찰청 살인 사건 정보를 인터뷰 등과 함께 보여주는 일종의 다큐멘타리에 가까운 사이트
 - 영국 정부 : Power of Information Task Force 창설 <-- 블로그, OpenAPI를 이용하여 매쉬업 하도록 장려
 - Fixmystreet.com : 도로를 고쳐 주세요.. 참여형 시스템.. 주민들이 지도 위에 도로, 보도, 가로등 등 시설물에 문제가 있을 경우 주민이 이를 신고. 조치 결과를 RSS로 받을 수 있도록 구현되어 있음
 - 한국 : 국가기록원 DB를 OpenAPI로 제공
 - 과외선생님찾기 : sunsengnim.com
 - Yahoo Map Mixer : 야후 지도 위에 다른 지도를 함께 올리는 지도 서비스..
   2. 시작
    - 매시업 생각하기
   > 지도를 이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는가?
   > 시간절약의 목적. 절대적 강자는 없다. 필요에 맞게 선택
   > 기억해야 할 4가지 : 보안(OAuth, OpenID), 호환성(브라우저, OS), 퍼포먼스, 사용권/저작권(관련 법령 준수)
   > 야후 지도 API 마법사 제공
  3. 매시업 트렌드
    - 지도 API의 대중적 인기 지속(인간의 본응 - 시각적 데이터 선호)
 - API를 활용할 시 자신의 목적에 맞게 체크 리스트를 작성


5. SK Energy의 유/무선 지도 비지니스 전략(SK Energy  황은석 과장)
* SK Energry의 지도가 어떤 서비스에서 사용 중인지를 개괄
  1. 텔레메틱스의 개념
   - 무선통신 + 센터 + 차량 + 양방향 통신 단말 + 정보수집/가공/서비스
   - 텔레메틱스 Value Chain : 통신사업자, 컨텐츠/서비스 사업자, 단말기 사업자
  2. 국내 텔레매틱스 시장 현황
   - 구글, 야후, 마이크로소프트, 네이버, 다음 등의 노력
  3. 글로벌 사업자 동향
   - 노키아의 나브텍 인수, 톰톰의 텔레아틀라스 인수, 구글폰 출시, 애플 아이폰 출시 등등
  4. 맵을 이용한 텔레매틱스 서비스(As-is)
   - CNS : 2차원 수치지도에서 위성, 항공사진 및 3D 모델 CNS로 발전 중
   - 실시간 교통 정보 구축
   - 위치, 지도 기반의 광고 상품 : 지도 상에서 서치 광고, 빌보드 광고, 배너 광고 등등
  5. 맴을 이용한 텔레매틱스 서비스(To-be)
   - PNS 시장 등장(GPS 폰 등)
   - CNS 고객 750만이 PNS 고객 2,200만으로 확대 가능
   - 통신형 CNS 등장(지도는 서버에 있고, 실시간 무선 통신으로 정보 송수신)
   - Web/Phone 시장 : 유무선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으며, 통합되어 서비스될 것으로 전망됨
  6. 텔레매틱스의 현재와 미래
   - 남자가 전체 사용자의 73%, 30대가 40%, 40대가 22.4%, 20대가 15.5%
   - 실시간 정보에 대한 선호(교통정보, 유가 정보 등등)
   - 숙박, 맛집 등에 대한 선호도는 생각보다 낮음

6. 거기 지도 API의 실 활용 사례(인크루트 오규덕 차장)

2008년 11월 15일

Posted by 뚜와띠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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