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프로 13인치 2009년형을 사용하고 있는데 원래 사양은 램 4GB에 HDD 320GB였다. 이를 속도 향상을 위해 램 8GB와 SSD로 업그레이드 하였다. 개인적으로 다음에 참조하거나 또는 유사한 정보를 찾는 분들을 위해 그 과정을 이곳에 기록한다. 


대부분의 내용은 블로거 MIRIYA 님의 '맥북프로 SSD 업그레이드 방법 http://blog.daum.net/miriya/15601312'라는 글을 참조했다. 이곳에는 어떻게 맥북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사진과 함께 아주 잘 설명되어 있다. 사실 내 글은 MIRIYA 님의 글에서 몇몇 엑기스만 추출한 것에 불과하다. 다만,  실제 업그레이드를 해 보니 MIRIYA 님의 글이나 사진과 약간 다를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여하간.. 


*** 이 업그레이드를 위해 준비한 것들 ***


1. Mactracker : 우선 자신이 쓰는 맥북의 정확한 사양을 파악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시스템 사양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Mactracker라는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된다. 인터넷이나 AppStore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2. Carbon Copy Cloner(CCC) : http://www.bombich.com 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30일 동안은 기능 제한없이 모든 기능을 다 사용할 수 있다. CCC가 좋은 점은 맥북 HDD에 있는 데이터 뿐만 아니라 OS 영역까지 모두 복사해 준다는 점이다. 즉, CCC로 복사하면 바로 부팅 디스크로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무척이나 쉽다. 


3. 램 : 램은 최신형을 써도 좋다는 말이 있으나, 최신형의 램으로 업그레이드한 뒤 정상 작동을 하지 않았다는 블로거들의 글이 많았다. 나 같은 경우는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 않아 원래 맥북에 있던 램과 클럭수와 버스 속도가 같은 램으로 4GB 2개를 구매해서 끼워 넣었다. 나 같은 경우 '204-pin PC3-8500 (1066 MHz) DDR3 SO-DIMM' 램을 인터넷에서 찾아서 구매했다. ( http://item.gmarket.co.kr/detailview/Item.asp?goodscode=216697428 )


4. SSD : SSD는 삼성 840 Series를 사용했다. SSD 840 Basic과 SATA2USB 케이블을 같이 구매. 


5. 드라이버 세트 : 맥북의 뒷판 만을 분해하는데는 작은 십자 드라이버로 충분하다. 다만, HDD를 분해하고 그곳에다가 SSD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육각 드라이버도 필요했다. 그래서 이런저런 드라이버들을 한 번에 모아놓은 GLEDE 드라이버 세트를 구매했다. (http://item.gmarket.co.kr/detailview/Item.asp?goodscode=219003141)


6. 멀티베이 : 내 맥북의 ODD가 현재 고장난 상태이다. 그래서 ODD를 걷어내고 그곳에다가 맥북 HDD를 심으려고 구매했다. 내가 구매한 제품은 NoteKing 제품으로 http://item.gmarket.co.kr/detailview/Item.asp?goodscode=216780525 에서 구매했다. SATA 2 SATA 9mm 제품으로 구매했다. 



*** 업그레이드 과정 설명 ***


0. 우선 혹시나 모를 우발적인 데이터 손실에 대비하기 위해 TimeMachine으로 모든 자료를 백업했다. 


1. 우선 기존에 있던 RAM 4GB(2GB * 2EA)를 걷어내고 그곳에다가 4GB * 2EA를 심었다. 잘 작동한다. 램만 늘렸을 뿐인데도 사용 속도나 환경이 아주 쾌적해 짐을 느낄 수 있다. 


2. CCC를 이용하여 맥북 내장형 HDD의 모든 이미지를 SSD로 복사했다. SSD는 아직 노트북 밖에 있는 관계로 SATA2USB 케이블을 SSD에 연결한 뒤 복사했다. 복사를 모두 완료한 뒤, 맥북의 시동디스크에 보면 SSD가 부팅 가능한 디스크로 올라온다. SSD를 부팅디스크로 선택한 뒤 재부팅했더니 부팅이 잘 된다. 현재 이 글도 외장 SSD로 부팅한 뒤 작성하고 있는 중이다. USB를 통해 사용하고 있음에도 속도가 엄청나게 향상되었음을 체감할 수 있다. 


3. 내장 HDD를 뽑아내고 그곳에다가 SSD 이식 완료. 부팅해 보니 매우 빠른 속도로 부팅함. 프로그램 속도도 장난아니게 향상됨. 




4. ODD를 뽑아내고 그곳에다가 맥북 HDD를 심음.




이 작업 생각보다 난이도가 아주 높습니다. 혹시나 누가 맥북 ODD 제거하고 거기에다가 내장 HDD 심는다고 하면 저는 말리겠습니다. 램이나 HDD를 교체하는 것은 비교적 쉬운데요. ODD 제거하고 거기에다가 HDD를 심는 것은 생각보다 꽤 어렵습니다. 저도 커넥터 보호 플라스틱이 살짝 부러지는 등(정말 다행히도 커넥터 선은 안부러졌어요) 갖은 위험을 맞아야만 했습니다. 저는 ODD가 고장나서 이렇게 한 건데요.. 혹시나 맥북 업글하시리면 그냥 램하고 SSD만 업글하세요. 그게 수명 연장의 길입니다. 




맥북 ODD 제거하고 거기에 원래 내장 HDD까지 설치한 뒤의 모습.. 


다행히, 아주 다행히 저는 아무런 문제없이 잘 업글했습니다. 혹시나, 그래도 ODD 제거하고 거기에다가 HDD를 심어보실 생각이 있으시면, 꼭 http://www.ifixit.com/Device/Mac 을 방문하셔서 자기 모델을 찾아 그 과정을 꼼꼼하게 살펴 보시고 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사진하고 자신의 모델이 맞이 않는 경우 매우 당황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그 전부터 맛이가기 시작했던 충전지가 얼마 전에 최종적으로 맛이 가고 말았다. 애플케어 프로그램에 가입은 안되어 있는 상황이었고.. 대충 알아보니 맥북 프로 충전지 정품은 18만원 정도, 전문 애플샵에서는 $120 정도를 줘야 충전지를 구매할 수 있었다. 그런데, eBay에서 뒤져보니 배송비 포함하여 $48에 판매하는 중국제가 있었다!! 아우~~ 48 달러에 배송까지 해 준다니.. 일단 속는 셈 치고 구매해서 장착해서 현재까지는 잘 쓰고 있다. 


구매한 충전지는 http://www.ebay.com/itm/330902065237?ssPageName=STRK:MEWNX:IT&_trksid=p3984.m1497.l2649 모델이다. 


오랜만에 맥북프로 뒷판 뜯고 기존 충전지 걷어내고 아래 그림처럼 설치를 마쳤다. 




아무쪼록 도움 되셨기를.. 


2012년 12월 5일 





Posted by 뚜와띠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바쁜이 2012.12.06 17: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공하신 것에 대하여 감축드립니다.
    저도 SSD 업글 게획중인데 다들 830으로 하기에
    840으로한신 분을 찾다가 여기 들르게 되었습니다.

    지금 할 수 있는 말은 ... 부럽당 ^^

    • Favicon of https://endofcap.tistory.com BlogIcon 뚜와띠엔 2012.12.06 20: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나 840으로 업글하실 계획이면, 125GB, 250GB, 500GB가 각각 Read/Write 속도가 다르다는 점을 염두에 두십시오.

      아무쪼록 업글에 성공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2. 카르펨 2012.12.21 16: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맥북사용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드립니다
    지금 엠파일에서 맥클라이언트 오픈 했다니 이제 맥에서 쉽게 컨텐츠를 다운 받을 수 있어요
    주소 알려드릴테니 한번 들어가서 읽어보세요

    맥쓰사- http://cafe.naver.com/inmacbook/736267

  3. 맥북초보 2013.03.14 14: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꼼꼼하게 설명하신 업글 리뷰를 정말 잘 보았습니다.
    제가 맥북 프로 (mid 2009) 를 업글시키려고 하는데요, 830 과 840 프로 중에서 어떤 것이 나을까 고민중입니다.
    그런데, 840베이직으로 하셨다니, 혹시 무슨 다른 이유라도 있으신가 하고 여쭈어 봅니다.
    현재, 840프로가 가격이 830만큼 내려가서 840프로쪽으로 결정을 하려고 하는데요..
    어떤 것이 나을지 SSD 추천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endofcap.tistory.com BlogIcon 뚜와띠엔 2013.07.20 05: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제가 840 베이직을 선택한 이유는 840 프로를 선택하더라도 840 프로가 제공하는 속도를 맥북 2009 미드 타입이 수용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속도를 받쳐주지 못하는데 비싼 돈 주고 840 프로를 선택하느니 그냥 베이직으로 가자고 생각해서 그런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