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포인트로 된 자료를 심볼없이 그냥 속성값만으로 표현하고 싶은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아래처럼 고도값이 주된 관심사인 경우 사실 포인트에는 관심이 없고 그 값에만 눈길이 가게 된다. 그런데, 좁은 공간에 포인트의 심볼인 원과 함께 그 고도값이 덕지덕지 붙어 있을 경우 가독성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이런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하면 포인트 심볼을 표시하지 않고 그냥 속성값을 그대로 포인트 위치에다가 표시하게 되어 훨씬 깔끔하게 만들 수 있다. 


우선 Layer Properties(레이어를 더블클릭하면 나오는 창)-> Style에서 Single Symbol 선택하고서 Size을 그림처럼 0으로 설정한 뒤 Apply 버튼을 클릭한다. 이게 의미하는 바는 포인트 심볼을 표시하지 말라는 것이다.  포인트 심볼의 Size가 0이나 당연히 심볼이 그려지지 않는다. 




이후 같은 Layer Properties 창에서 Labels을 클릭한 뒤 Placement -> Offset from Point 을 선택하고, 그림처럼 Quadrant의 중심을 선택한 뒤 Offset X,Y 모두 0 으로 한다.  이게 의미하는 바는 포인트 정 중심점 위에다가 라벨링을 하라는 뜻이다. 



그 뒤 [OK] 버튼을 눌러서 확인하면 다음과 같이 포인트 심벌이 사라진 채 속성값만이 라벨로 나오게 된다. 





2013년 9월 6일 


신상희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