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이폰 도입과 변화
- 한국에 아이폰이 도입되는데 걸린 시간 : 22개월
 * 규제 이슈 : WIPI 의무탑재, 위치정보사업권
- 아이폰에 붙여진 별명 : 담달폰

가입자 증가 : 현재 80만명에 육박.. 월 평균 13만명 씩 가입
가입자 특성 : 20 ~ 30대가 77%, 남성 65%, 수도권 77%

서비스 이용 성향 
- 아이폰 사용자의 85%가 매일 무선인터넷 사용(전체 사용자의 경우 13.3%)
- 월 평균 데이터 사용량 : 442MB(일반 가입자 대비 44배)
-ARPU : 52,000원 대

아이폰의 교훈 3가지 (안철수 교수)
1. 두 둔으로 세상을 바라보자
2. 수평적 사고방식이 중요하다.
3. 균형감각이 중요하다. 

스마트 폰을 둘러싼 역학 관계
- 이통사 : 기존 시장의 주도자, 새로운 성장 니즈, 리더십 유지 욕구
- 제조사 : 하드웨어 기술에 강점, 플랫폼 종속 우려감, 글로벌 세력 확산 노력
- 플랫폼사 : 소프트웨어 기술에 강점

애플은 아이폰 박스를 소비자가 열 때의 그 감촉까지 고려해서 포장방법과 포장재료를 적용

스마트폰 전쟁 승리의 필요 조건
* 얼마나 많은 우군을 가지고 있는가?
*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고 있는가?
* 얼마나 사람을 중심에 두고 있는가?

스마트폰 발전 방향(하드웨어)
* 디스플레이 : 사이즈, 해상도, 입체감 등
* 배터리 : 연속 사용시간(자연광 충전)
* 카메라 : 화소, 동영상 촬영
* 가속 프로세서 : 3D 그래픽, 게임 등
* NFC : 전자금융

스마트폰 발전 방향(소프트웨어)
* 음성인식 : 정확도, 자동 통번역
* 보안 강화 : 생체 인식
* 특정 사업자 또는 제조사 의존 서비스 최소화
* Native Apps과 Mobile Web간 경쟁 가속
* Screen shift 경쟁 가속화 (예, 아이폰-아이패드)

2010년 6월 16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뚜와띠엔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