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국가가 아니면서 하나의 국가처럼 운영되기도 하는 유럽권에 있다보면 국가란 무엇인가에 대해 여러 생각을 하게 된다. 


영국 국영의료체제(NHS)에 가입되어 있는 사람은 유럽건강보험카드(EHIC - European Health Insurance Card)라는 것을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는데, 이 카드 소지자는 스위스를 포함한 유럽경제권 내에서 무상 혹은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영국 밖 다른 유럽 거주자들도 이 카드를 발급 받아 영국에서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역내 인적교류가 워낙 많(았)고 인력의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하고 있는 유럽이다보니 이런 상호적 서비스가 많을 수 밖에 없겠다 싶기도 하다. 


근데 반대로 웃기는 점은, 유럽 국가들 보면 다들 맨날 분리독립하겠다는 세력 한두 개 쯤은 가지고 있다는 점. ㅎ


영국에 거주하는 분이면 http://www.nhs.uk/NHSEngland/Healthcareabroad/EHIC/Pages/about-the-ehic.aspx 에서 신청가능하다. 신청에 딱 5분 걸린다. ㅎ 다만, 카드 수령까지는 대략 7~10일 정도 소요된다. 영국에서 유럽으로 여행나가기 전 미리 받아 놓으면 맘이 편하다. 


EHIC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en.wikipedia.org/wiki/European_Health_Insurance_Card 참조. 




2015년 6월 19일

신상희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유럽 | 영국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뚜와띠엔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