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L XPS-13 9360(3200*1800)에 리눅스를 설치한 경험을 공유해 본다. 우분투 리눅스가 미리 깔린 개발자 버젼을 구매한 것은 아니어서 XPS-13 노트북에 Windows 10 Home 64bit이 설치되어 배달되어 왔다. 여기에 Ubuntu Gnome 16.04를 설치한 것. 사실 다양한 컴퓨터에 리눅스를 설치해 본 경험이 있어 리눅스 설치가 이렇게 어려우리라고는 미처 예상치 못했다. 비슷한 시도를 하는 이들의 시간과 노력을 아끼는 의미에서 이곳에 설치 경험을 공유해 본다.

<다 설치하면 이렇게 간결하면서도 우아한 리눅스를 만나게 된다.>


<XPS-13의 사양>


여러 리눅스 배포판 중 Ubuntu Gnome을 택한 이유는 설치할 때 무선인터넷을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잡아줄 뿐만 아니라 설치할 때부터 HiDPI를 바로 지원해 주기 때문이었다. Mint 계열 배포판은 XPS-13의 와이파이를 자동으로 잡아주지 않아 설치할 때 고생하고, HiDPI가 지원되지 않아 설치하고서도 해상도를 떨어뜨려 사용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고해상도 모니터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Ubuntu Gnome 계열 리눅스를 고려해 볼만 하다.

<Ubuntu Gnome 16.04에 설치된 각종 기본 프로그램들. HWP 뷰어는 따로 설치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Ubuntu Gnome을 설치하면 커다란 무리 없이 리눅스를 XPS-13에 성공적으로 설치할 수 있다.

<<< 주의 : 아래의 방법을 따라하다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수 있는 어떠한 피해에 대해서도 본인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드시 모든 데이터를 백업한 뒤 자신의 책임에 따라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


1. Ubuntu Gnome 16.04 내려받아 설치 USB를 만든다. 설치 USB를 만드는 법은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2. Windows 10으로 부팅한 상태에서 각종 DELL BIOS 등을 업그레이드 한다.

3. Windows 디스크 관리자에서 볼륨축소를 실행해 리눅스를 위한 하드디스크 용량을 확보해 준다.

4.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실행창을 실행시켜 bcdedit /set {current} safeboot minimal을 입력한 뒤 재부팅한다.

5. 컴퓨터가 재부팅할 때 둥근 DELL 로고가 나오면 F12를 바로 누른다.

6. BIOS에서 RAID를 AHCI 모드로 전환해 주고서 저장한 뒤 나온다.

7. 컴퓨터가 안전모드로 부팅하면, bcdedit /deletevalue {current} safeboot을 입력한 뒤 재부팅한다.

8. 컴퓨터가 재부팅하며 DELL 로고가 나오면 역시 F12를 눌러 BIOS 세팅으로 들어간다.

9. General -> Advanced Boot Options으로 들어가 'Enable UEFI Network Stack'을 체크한다.

10. Ubuntu Gnome 부팅 USB를 꼽는다.

11. 다시 부팅할 때 F12를 눌러 부팅미디어에서 Flash Disk를 선택해 준다.

12. 이후 Ubuntu Gnome 설치 마법사 안내에 따라 Ubuntu를 설치해 주면 된다.

2016년 11월 28일
신상희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