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3D GIS 사이트 : http://3dgis.seoul.go.kr

1. 접속하자마자 ActiveX를 설치하라고 해서 설치하겠다고 했는데도 화면에 아무것도 나타나지를 않는다. 한참을 궁싯거리다가 결국 ActiveX가 다 다운로드되지 않아서 그렇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달았다. 설치가 잘 안되는 것 같아 좀 고생한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알고 보니 ActiveX 파일 크기가 17MB 정도나 되어서 다운로드하는데 시간이 한참 걸렸던 것이다. 내 인생에서 가장 큰 ActiveX 설치한 것 같다. ㅠ.ㅠ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접속했더니 아래와 같은 후덜덜한 시스템 최소 사양(권장사양이 아니다!!)이 뜬다. 팬티엄4 3Ghz 이상, 메모리는 2G 이상, 비디오 메모리는 256MB 이상이어야 한댄다!!! 솔직히 이 사용안내를 읽고 한참을 고민했다. 사실 내 컴퓨터는 램도 512MB 밖에 안되고, 비디오램도 128MB 밖에 안된다. 그래도 Google Earth 잘 돌려 보고, FIFA Online도 열심히 하고 있는데 말이다. 여하간 그래도 내 램이나 비디오램이 둘 다 2MB는 넘으니 일단 계속 테스트를 해 봤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어떻게 ActiveX를 열심히 설치하고서 화면이 보이자마자 아래와 같은 환영 다이얼로그를 세 번 연속 만났다. "Cannot open file (.IDX)" 이와 같은 환영 다이얼로그 박스를 세 번 클릭하고 나면 화면이 서울시청을 향해 서시히 내려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서울시청으로 한참을 확대해 내려가고서 보이는 첫 화면에 대한 인상은 이렇다. "아, 그 좋던 항공사진은 다 어디로 갔단 말인가?". 내가 알기로 서울시의 본 시스테은 서울시가 촬영한 고해상도 칼라항공사진을 텍스쳐 정보로 이용하고 있다. 그런데... 속도 문제때문인지, 성능 문제때문인지, 아니면 구축 업체의 능력 문제때문인지 그 좋던 칼라항공사진은 어디로 가고, 자글자글하고 주름많은 그런 영상이 우리를 맞이한다. 국가지리정보보안관리규정상의 해상도 규정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자기 해상도를 떨어뜨려 리샘플링해서 그렇다고 우길 수도 있겠지만, 해상도를 떨어드려도 아래 사진보다는 훨씬 좋을 수 있다. 네트워크 전송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텍스쳐 이미지 파일을 너무 강하게 압축한게 아닌가 싶다. 솔직히 영상이 워낙 자글자글해 눈에 심하게 거슬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역시 성능 떨어지는 내 컴퓨터로 이곳을 접속하면 안되었다. 건물 레이어를 켜고서 서울 중심가를 좀 돌아다녔더니 바로 컴퓨터가 거의 멎을려고 한다. 너무 느려진 것 같아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종료시키니, 한참 걸려서야 다시 원 상태로 돌아온다. 다음부터는 진짜 큰 맘 먹고 이곳에 접속할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갑자기 궁금한게 서울시가 이 3D GIS를 통해 국민에게 서비스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얻으려 했던 것은 뭐였을까? 더 나아가서 요즘 국가기관들은 왜 그리도 3D GIS에 열심인 것일까? 사실, 얼마 전까지는 거의 모든 국가기관과 지자체가 유비쿼터스 한다고 했었는데.... 궁극적으로 갈 방향은 맞는 것 같은데.. 너무 앞뒤 안가리고 유행을 따라 구축하고 있다는 느낌도 좀 든다.

7. 본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기능 중 구글 어스와 또 다른 것들을 매쉬업해서 안되는게 있을까? 생활지리 같은 거는 (새주소 빼놓고는) 네이버나 다음의 OpenAPI와 Google Earth를 엮으면 될 것 같고, 테마관광 같은 것도 KML 파일 이용하면 별로 어려울 것 같지 않고, 음.. 대중 교통 정보는 잘 모르겠다.. 서울시에만 이 정보가 있을 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 드니... 실제 건물과 유사하게 만든 2,200여개의 모델은 어떻게 하냐고? 아마도, 예네들은 3ds 파일이 아닐까 싶고, 아니면 우리나라의 3D GIS 표준 포맷이 될 확률이 제일 높은 녀석인 3DF-GML 일텐데... 3ds 파일이야 이미  KML로 변환하는 툴이 나와있고, 3DF-GML이야 이 포맷을 만드신 부산대학교에서 3DF-GML을 KML로 변환하는 툴을 열심히 개발 중이시니, 이걸 쓰면 될 것 같고...아, 소스도 공개해 주실 예정이다.

8. 서울시에서 그냥 저 2,200개 모델을 구글에 제공해 주면 안될까? 그럼 서울도 다른 도시처럼 구글 어스에서 좀 뽀다구가 나지 않을까 싶은데... 흐음..

그냥 졸린데 좀 주절거리다....

2008년 4월 24일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