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 추천 영상 보는데 저희 회사에서 개발한 기상청의 동네예보편집기가 나오네요. 

 

처음에는 C++로 짰다가 C#으로 넘어간 뒤 이제는 HTML5 기반의 웹 서비스로 모두 바뀌었습니다. C++이나 C# 버전에는 Lua를 임베딩해서 규칙 기반의 반복 작업 같은 걸 사용자가 스크립트처럼 만들어서 자동화할 수 있도록 했죠. 지도 위에서 예보 요소를 시간대별로 편집해야 했기 때문에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프리미어 프로에서 UI/UX에 관한 많은 아이디어를 얻기도 했습니다. 국내 최고의 UI/UX 디자인 회사인 PXD와 협업해서 UI/UX를 만들었는데 굉장히 신선하고 흥미로운 작업이었습니다. 

 

당시 기상청 담당 과장님이 최고의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야 한다며 전문 UI/UX 회사의 참여가 가능하게 예산적인 측면에서 많은 배려와 노력을 해 주셨죠. 제가 지금껏 만났던 공무원 중에 그분처럼 열정 넘치고 전문성과 추진력을 갖춘 분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왜 그리 능력 있고 좋은 분들은 일찍 세상을 떠나시는지... 세상에 없던 걸 한 번 만들어 보자고 우당탕탕 함께 뭔가를 꿈꾸던 그 때가 그립네요.

https://youtu.be/Tjpf-AZjAFc?si=ybOKxbr60KcoTJvT&t=653

 

2024년 1월 13일
신상희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