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here is No Spoon *** 


1. 지금 당장 거울 앞으로 다가가 아무 생각 없이 웃어 봐라. 헛웃음이 나오며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기쁘고 즐거운 일이 있어야만 웃음이 나온다고 알았지만 거꾸로 그냥 웃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고 행복해진다. 구라 같으면 지금 당장 거울을 보고 웃어봐라. 


2. 인류가 전기를 발견한 이래 빠르게 송전하기 위한 수단은 언제나 전선이었다. 전선의 존재 목적은 빠르고 효율적인 전력 수송이었지만 전선 자체의 저항 때문에 멀리 갈수록 전력 손실은 커져만 간다. 이제 전력보다 전선이 더 주인 노릇을 한다. 신이 제 뜻을 널리 알리기 위해 인간을 창조했지만 인간이 신의 이름으로 폭력과 전쟁을 자행하는 것과 같은 모양새다. '법'을 전달하기 위해 만든 보조적 수단일 뿐인 '몸'이 오히려 주도권을 행사하는 모순적 상황을 우리는 자주 목도하고 있다. 


3. 우리는 평생 목표를 달고 산다. 목표만 달성하면 행복이 내 곁에 다가올 것이라 믿는다. 공부만 잘하면 좋은 대학교에 갈 것이고 좋은 대학교에 가면 좋은 직장에 갈 것이고 좋은 직장에 가면 좋은 배우자를 만날 것이고 좋은 배우자를 만나면 행복한 삶을 살 것이라는 연쇄반응을 꿈꾼다. 하지만, 거꾸로 지금 여기서 행복했을  때 어떤 연쇄반응이 일어나며 어떤 목표가 달성되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이야기하지 않는다. 조사에 따르면 행복한 상태에서 일할 때 목표 달성 비율이 더 높다. 즉, 목표를 달성해서 행복해지는 게 아니라 행복하게 일할 때 우리는 목표를 더 잘 달성한다. 


4. 우리는 우리 외부의 현실을 바꿀 수 없다. 내가 바꿀 수 있는 건 나와 나의 내면일 뿐이다. 나와 나의 내면이 바뀌었을 때 내가 바라보는 세상은 기존의 그것과 다를 수밖에 없다. 영화 매트릭스의 저 장면처럼 우리가 존재한다고 믿는 저 숟가락은 어쩌면 거짓일지도 모를 일이다. 지금 이 순간 행복에 충실해야 하는 이유다. 

 

2024년 4월 29일
신상희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