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산업분석(2010년 5월 31일)
· 올바르게 질문을
던지는 방법이 중요하다.
정보통신 산업의 정의
· IT Device(70%)
· Telecom Network +Telecom Service(20%)
· Software +Contents(10%)
IDC의 패러다임 쉬프트 : 하드웨어 가격의 추락, 이제는 전기요금이 가장 중요한 팩터
전반적인 가격 하락의 압박.. 하드웨어이든, 네트워크이든 소프트웨어이든
모두 commodity로 변화하는 양상
산업 분석의 목적
-
전략 수립을 위한 환경분석
-
해당 산업의 구조, 특징, 경쟁환경 및 변화 추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한 목적
-
전략 수립에 영향을 미치는 주변 환경요인들을 정의하고 이를 논리적인 구조에 따라 분석
질문 :
-
우리가 하는 사업의 본질은 무엇인가? -> 사업의 본질은
눈에 보이는 바와 다를 수 있음
-
우리의 사업은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트렌드를 읽기..)
항상 같은 분야에 있으면 그 분야의 눈으로만 세상을 바라보게 됨..
따라서 인문학이 창의적 사고에 매우 중요함..
산업 분석의 내용
1.
시장의 잠재력과 추이
2.
시장 구조의 변화
a.
기술발전/사회,경제 발전
b.
경쟁구도 (고객의 인식에 따라 규정)
c.
유행과 기호의 변화
3.
가치의 변화
a.
가치개념의 변화
i. 고객 욕구의 변화
ii. 새로운 욕구의 형성
b.
가치만족의 변화
정보통신
산업의 특징
· 제한적인 자원(무선 주파수, 제한된 관로설비 등)
· 절대적인 비용 진입
장벽(기본적인 인프라 설치 뒤에야 서비스 가능)
· 규모의 경제
· 자연적 독점 성향
· 망외부 효과 (Network Externality)
· 사회간접자원적 성격
· 필수소비재적 성격(보편적 성격, Utility적 성격으로 변화)
· 공공규제의 필요성(해외 진출이 쉽지 않음.. 강대국 정도만 가능. 따라서 지분 인수 형태로 해외 진출.. 이에 따라 주로 제3세계에 진출했으나
제3세계 국가의 회계가 매우 불투명함)
정보통신산업의 전망
IT Device의 수 : 10년 단위로 10배 성장(Morgan Stanley)
2020년에는 2007년의 1,000배 규모로 정보량이 폭발적으로 증가(IDC)
IT는 약 10년 주기로 큰 변화
-
1980년대는 PC시대
-
1990년대는 이동통신시대
-
2000년대는 인터넷 시대
-
2010년대는 (???) 시대
최근 정보통신의 3대 화두
1.
Cloud ->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처리
가능해야..
2.
Mobile -> 언제 어디서나 사용하려면? 모바일이
답..
3.
Smart (Convergence) -> 산업 간의
융합과 산업 내 융합
소비자 입장 vs 공급자 입장
2010년 5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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