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에서 이번에 발주한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부산) 디지털트윈 기본데이터 구축 용역]을 가이아쓰리디와 함께할 업체를 찾습니다.

사업 내용 대부분이 소위 말하는 3차원 DB 구축이라 저희 같은 소프트웨어 사업자가 큰 역할을 담당할 수는 없겠지만 이 과업의 본질적인 목적과 성과물의 최종적인 활용을 고려했을 때 소프트웨어 사업자의 참여는 필수적으로 보입니다.

저희 가이아쓰리디는 본 과업의 최종 성과물이 될 CityGML 데이터와 실제 활용에 관한 깊은 이해와 경험이 있습니다. 몇몇 경험을 추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저희는 버츄얼싱가폴을 추진한 싱가폴토지관리청과 협약을 맺고 싱가폴 CityGML 자료를 직접 인수해 이를 검토하고 mago3D를 통해 가시화한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도 싱가폴토지관리청과 여러 흥미로운 대화를 나누는 중입니다.

다음으로, 가이아쓰리디는 지금 공간정보 국제표준화기구 OGC의 [3D-IOT Platform for Smart Cities Pilot Project]를 수행 중입니다. 저희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CityGML, IndoorGML를 기반으로 하는 객체 정보와 SensorThings API 를 통해 제공되는 현상 정보를 통합,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그 결과를 제시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저희는 현재 국토교통부의 [세계 최고수준의 저비용 고효율 실내공간정보 핵심기술 개발 및 실증] 연구과제에 참여 중입니다. 이 과제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실내 공간정보 관련 데이터를 관리, 처리, 가시화하는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IndoorGML 데이터 뿐만 아니라 CityGML을 포함한 다양한 3차원 데이터를 다루고 있습니다.

네 번째로, 상세히 밝힐 수는 없지만 CityGML 데이터를 WFS 서버나 3DTiles를 통해 클라우드로 서비스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가이아쓰리디는 많은 프로젝트에서 CityGML, IndoorGML, IFC(BIM), Point Cloud 등 디지털트윈의 기반이 되는 다종다기한 3차원 데이터를 mago3D를 통해 성공적으로 가시화하고 서비스하였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가이아쓰리디는 국내외의 다양한 CityGML, IndoorGML 데이터 특성과 구축, 활용 시 유의점 등을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데이터를 어떻게 시스템적으로 잘 관리하고 시각화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경험이 풍부합니다.

가이아쓰리디의 풍부한 경험은 3개월도 채 안되는 짧은 기간 동안 과업을 완수해야 하는 DB 구축 업체에 실질적이고 경제적인 혜택을 제공할 것입니다. 경험 있는 업체와 함께함으로써 수주 확률을 높일 것이며, 과업 진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과업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가 저희 회사가 현재 하고 있는 여러 일들과 나란하다고 생각합니다. CityGML DB 구축이 본 과업의 최종 목적은 아닐 것입니다.

좋은 회사들이 모여 좋은 제안을 하면 LX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함께 하기를 원하는 업체는 제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비전과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업체와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덧붙여) 여러 업체에서 함께 준비하자고 연락이 오는데 그때마다 같은 내용을 설명하며 긴 시간을 보내자니 너무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공개적으로 역경매방식으로 한 번 저희 회사를 콘소시엄 구성 시장에 던져 보는 것입니다. 이해 부탁 드립니다.

 

2019년 10월 28일
신상희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