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책 같은 표지지만 내용은 고등학교 이과 수준 이상이다. 읽다가 좌절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 육상, 수영, 투포환, 양궁, 높이뛰기 등등 다양한 스포츠 속에서 관찰되고 이용되는 수학적 원리를 100개 소주제로 나눠 설명하고 있다.

저자인 존 배로 케임브리지대학교 교수에 따르면 인간은 기존의 약한 동물이라는 고정관념과 달리 만능선수다. 인간은 치타처럼 빠르지 않고 원숭이처럼 공중곡예를 환상적으로 하지 못하고 돌고래보다 수영을 잘하지 못한다. 하지만 어떤 동물도 인간처럼 몇 킬로미터를 수영하고 몇십 킬로미터를 달리지 못한다. 인간은 100m를 10초대에 달릴 수 있고 자전거와 말을 탈 수도 있으며 높이뛰기로 2m 이상을 넘기도 한다. 작은 물체를 100m 가까이 던지기도 하며 멀리 떨어진 과녁을 정확히 맞혀내기도 한다. 한두 가지 분야에서 동물에 뒤처지기는 하지만 인간의 신체 기량의 폭은 유난히 넓다. 신체 능력의 다양성에서 인류와 맞먹을 생물은 없다. 그런 면에서 인간은 지구에서 가장 뛰어난 만능선수다. 

일상적이지만 절대적인 스포츠 속 수학 지식 100  | 일상적이지만 절대적인 수학 지식 100 시리즈   
존 D. 배로(지은이),박유진(옮긴이) 동아엠앤비2016-07-20 원제 : 100 Essential Things You Didn't Know You Didn't Know About Sport (2012년)

2019년 1월 4일
신상희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