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는 영국 해군 잠수함 박물관(Royal Navy Submarine Museum)을 소개한다. 영국 해군 잠수함 박물관은 Portsmouth Historic Dockyard 티켓으로 묶여 있기는 하지만 포츠머스가 아닌 해협 건너 Gosport에 자리잡고 있다.

<Image Source: https://historicdockyard.co.uk/plan-your-visit/>

 

포츠머스 Historic Dockyard에서 Water Bus를 타고 갈 수도 있고(아래 사진 참조), 아니면 차나 대중교통을 이용해 빙 둘러 가야한다. 차를 끌고 가도 포츠머스 Historic Dockyard에서 30분은 걸린다. 직선 거리는 가깝지만 바다를 빙 돌아서 가야하기 때문. 

 

Portsmouth Historic Dockyard처럼 이곳도 실제 해군 기지의 일부를 박물관으로 개조했다. 철조망 안은 기지라 당연하게도 접근 불가다. 

 

차를 주차하고 걸어서 박물관으로 가다 보면 이렇게 영국 해군에서 운용했던 잠수정이나 잠수함, 어뢰, 스크류 등이 야외에 전시되어 있다. 

 

어뢰를 실제 보면 생각보다 꽤 길고 크다. 이 거대한 어뢰가 구리선 유도를 통해 적함을 향해 돌진하는 것. 

 

영국 해군이 운용한 최초의 잠수함 HMS Holland 1이다. 1901년에 건조되어 운용되다 1913년에 사고로 침몰했던 잠수함이다. 1982년에 인양해 이곳에 전시 중이다. 잠수함이라기 보다는 단발 어뢰발사 잠수정에 가깝지만 잠수함으로서 갖춰야 할 대부분의 장비는 갖추고 있다. 배터리 같은 경우는 1982년에 바다에서 인양해 정비하고 충전해 보니 다시 잘 작동했다고 한다. 

 

배터리 셀 중 하나. 

 

잠수함 내부에 들어가서 구경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잠수정이라 천정이 낮다. 

 

HMS Holland 1의 어뢰 발사관. 

 

 

이 거대한 잠수함은 2차대전 때 일본군에 대항하기 위해 주문된 HMS Alliance(P417)이다. 1943년에 주문이 되어 한창 제작하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나는 바람에 본래의 목적을 이루지 못하고 주로 훈련용으로 30년 가량 사용되다 이곳 잠수함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총 길이가 86m에 가깝다. 

 

HMS Alliance입장은 시간대가 정해져 있다. 정해진 인원이 잠수함에 오르면 그안에 있는 해설가가 잠수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준다. 실제 잠수함 승조원으로 일하셨던 부이라고 한다. 

 

이 좁은 공간에서 자고 먹으며 항해를 하는 것. 

 

장교는 그나마 조금 더 여유로운 공간을 할당 받는다. 

 

주 조종실 모습. 각종 기기와 소나, 그리고 잠망경 등이 설치되어 있다. 

 

이 잠망경은 현재도 작동 중이라 들여다보면 포츠머스가 보인다. 

 

통신실의 모습. 

 

화장실. 

 

엔진실.

 

잠수함 맨 앞의 어뢰 발사관. 

 

HMS Alliance의 웅장한 모습. 

 

최신 어뢰의 모습. 

 

방문자센터 내부에는 잠수함과 영국 해군의 역사 등을 전시한 실내 전시실이 있다. 

 

초기 잠수정의 모습. 

 

잠수함의 역사는 많은 인명사고의 역사였다. 

 

잠수함 부대 마크들. 

 

이제 잠수함은 핵탑재 대륙간탄도탄을 발사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했다. 

 

영국 해군이 보유 중인 핵탄두 탑재 ICBM의 모형. 

 

잠수함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 쭉 둘러보기 좋은 곳이다. 교통이 좀 불편한 게 흠. 

 

2023년 11월 19일 
신상희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