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7일

경영관련/KAIST MBA 2010. 2. 18. 01:04
1. Media Consumer Analysis :
- Neuro marketing 시작
- Arousal is a value-neutral concept
- Positive vs Negative

case : 
- $100 on the table --> High-positive, low-negative, high-arousal
- Trash on the street --> Low-positive, mid-negative, low-arousal

Cognition is made up of 3 main process : Attention, Storage, Recall
- No Attention, no memory. Attention is the first step of cognition
- Message -> (encoding, storage, retrieving) <- resources

Diagram of 4 types person

                                        ^ Appetitive(Approaching)
Risk Takers                        |                   Coactives
                                        |             
-----------------------------------------> Aversive(Avoiding)
                                        |
Inactives                            |                   Risk avoiders 

Food, Mate : Appetitive
Predator, Disaster : Aversive
Fighting : Coactive

High NB(Negative Biased) : Self-protection, pay much attention to negative ads --> 이래서 노인들에게 질병이나 죽음과 관련된 광고나 정보를 제공하며 약을 파는 것일까?
High PO(Positive) : more attention to positive contents. Seeks for novelty

Psychophysiology : Inter-disciplinary study between psychology & physiology.
Neuro Marketing is a fancy name of marketing with psychology & physiology.

SC(Skin Conductance) -> sweat production  : best way to index arousal 
SC response can be observed during about 6 ~ 7 seconds after stress. --> 게임 속에서 레이싱을 하면서 자신은 못느끼겠지만 두뇌는 레이싱 도로 주변의 광고판을 인지한다는.. 헐.. 

HR(Heart Rate) : can be viewed as a good index of attention under controlled movement. 
Electrocardiogram :
Sympathetic Neural System :
Parasympathetic Neural System :

2. IT Strategy 
- Business Model should be narrative enough & number-proven.
- Web2.0 시대의  BM : 뭐 80:20 시대가 가고 Long-Tail의 시대가 왔다는...
- 근데 곰곰히 생각해 보면 Long-tail 법칙으로 돈 버는 iTunes, Amazon 같은 애들은 직접 생산을 안하고 중개만 한다는 것..
- 공장 하나 없는 구글의 시장가치가 어떻게, 왜 삼성보다 2배 이상 큰 것인가? Why?
- 이제는 뛰어난 기획능력과 아이디어로 무체물을 가지고 사업을 할 수 있는 시대 --> 그러니 진입 장벽도 없고 얼마나 많은 애들이 달려들 것인가? 다시 말하면 진짜 빡센 경쟁이라는 거지.. 

2010년 2월 18일





'경영관련 > KAIST MBA'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signing Word-Of-Mouth Marketing Offer  (0) 2010.05.11
Pepsi Refresh Project  (1) 2010.05.11
Disney-Pixar M&A Case  (2) 2010.04.11
Washington Mutual Case Study  (2) 2010.04.10
3월 10일  (0) 2010.03.10
2월 17일  (4) 2010.02.18
2월 12일 : 협상 전략  (0) 2010.02.13
타겟 마케팅  (0) 2010.02.11
2월 9일..  (2) 2010.02.10
2월 5일  (0) 2010.02.05
2월 4일  (0) 2010.02.04
Posted by 뚜와띠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반컴소년 2010.02.18 02: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직접생산안하고도 '미국내 HDTV판매 1위'한 회사 Vizio도 있습죠.

    • Favicon of http://endofcap.tistory.com BlogIcon 뚜와띠엔 2010.02.18 13:40  댓글주소  수정/삭제

      VIZIO는 뭐냐? 처음 듣는 회사인데 어떻게 1위를 했지? 신기하네.. 케이스 스터디로 다루자고 하면 좋겠네.. ㅋㅋㅋ

    • 반컴소년 2010.02.20 07: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충 주워들은 얘기로는... 2002년에 생겼고. 대만계 자본이라 하고, 물건도 대만에서 만들어서 들여와서 중저가로 미국 월마트 등에서 파는듯. 판매댓수로는 1위인가벼. 서비스를 파는 회사도 아니고 물건을 파는 회사인데도 실제 공장이나 R&D가 있는 건 아닌듯 하다는... 나중에 케이스스터디하면 나도 좀 갈쳐주셔. 궁금해.

    • Favicon of https://endofcap.tistory.com BlogIcon 뚜와띠엔 2010.03.10 23: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ㅇㅇ 요즘 너무 정신 없어서 댓글도 못달고.. 아, 죽겠어.. 공부하러 왔는데 맨날 숙제, 발표, 시험이야..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