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지도 보기

 

 

빈 미술사 박물관에서 늦은 오후까지 관람을 한 뒤 걸어서 카를 교회로 향했다. 여기서는 카를 교회로 가는 길목의 풍경과 카를 교회에 대해 주로 소개한다. 

 

부르가르텐의 모짜르트 석상이다. 모짜르트를 기념하는 곳이라 잔디 위 꽃도 높은음자리표로 꾸며져 있다. 

 

그 앞에서 아내와 기념 사진. 

 

학교 가족체험학습 보고서에 쓸려고 딸애를 찍으려 했더니 햇살을 핑계로 안 찍는다. ㅎ 

 

부르가르텐에는 유럽의 여느 공원처럼 일광욕을 즐기는 사람들과 휴식을 취하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공원 내 조각상 

 

부르가르텐 잔디에서 오후와 햇살을 즐기는 빈 시민들. 

 

부르가르텐의 모서리에 있는 조각상.

 

그 앞의 노점 위의 포도주 마시는 토끼상. 

 

아내 말에 따르면 유명한 카페 중의 하나라고 한다. 그런 탓인지 많은 관광객이 긴 줄을 서고 있었다. 

 

독특한 횡단보도 신호등 

 

걷다 보니 멀리 카를 교회가 보인다. 

 

카를 교회 정면 모습. 

 

카를 교회 앞도 공원과 광장이라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다. 한켠에서는 스케이드 보드를 타고 있기도 하고. 

 

카를 교회는 좀 묘한 분위기의 교회였다. 자세한 건 뒤에서 설명하겠다. 

 

교회에 들어서면 이렇게 묘한 광경을 만나게 된다. 교회 예배당 천정 한가운데에 구형의 반사 거울이 달려 있다. 그리고 오른편으로 교회 꼭대기까이 오르내리는 엘리베이터 시설이 있다. 이 엘리베이터를 타고 오르면 높은 곳에서 빈 시내를 조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카를 교회의 천정 장식들도 자세히 살펴 볼 수 있다. 교회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입장료를 내야 한다. 

 

엘리베이터는 꽤 높은 곳까지 올라간다. 엘리베이터 타고 오른 뒤 살펴본 카를 교회 천정 장식.

 

교회 아래를 내려다 봤다. 

 

교회 앞 광장과 공원이 보인다. 

 

빈 시내 모습. 

 

역시 천정 장식들. 

 

이 교회 십자가는 일반 교회의 것과 다르다. 다윗의 별과 함께 한쌍으로 구성되는데 계단에서도 문에서도 이 독특한 문양을 계속 볼 수 있다. 교회가 십자기사단과 관련 있는지 교회 유물실에 현 십자기사단장의 사진과 옛 단장의 초상화가 함께 걸려 있다. 지금도 십자기사단이 있다는 사실을 오늘에야 알았다. 압권은 교회 중심 제단의 상단부 장식이다. 십자가 위에 빛나는 삼각형이 교묘하게 배치되어 있다.(아래 사진 참조) 1달러 지폐에서 보이는 삼각형의 눈 같은 느낌이다. 음모론과 관련 없다 하더라도 묘한 느낌을 주는 곳임에는 틀림 없다.

 

다시 1층으로 내려와 찍은 교회 천정 모습. 

 

카를 교회에서는 십자가 밑에 다윗의 별 무늬가 함께 있는 문양을 사용한다. 나중에 알았지만 체코 대부분의 교회도 마찬가지였다. 

 

사진 찍는 내 모습이 반사되어 보인다. 마치 자신을 거울에 비춰 반성하라는 의미 같기도 하다.

 

주 제단 모습. 

 

여기는 교회 보물들을 전시하고 있는 작은 유물실이다. 옛 고위 성직자가 잎었던 옷.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 교회는 십자기사단과 깊은 관계가 있다. 아래는 현 48대 십자기사단 단장이라고 한다. 체코 사람이라고 한다. 

 

아래 사진은 33대 십자기사단 단장의 모습이다. 교회 유물실에는 이렇게 십자기사단과 교회의 관계를 강하게 암시하는 여러 유물들과 그림,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다. 목에 건 휘장 문양을 자세히 보시기를.

 

독특한 십자가와 다윗이 별 문양. 

 

심지어 현관 바닥에도 그 문양이 그려져 있다. 

 

카를 교회를 떠나며 한 장. 

 

2019년 10월 27일
신상희 

 

2019/10/20 - [2019 체코, 빈 자동차여행]빈 - 2: 빈 미술사 박물관

2019/10/13 - [2019 체코, 빈 자동차여행]빈 - 1: 성 스테판 성당, 성 페터 교회, 그리고 호프부르크를 중심으로

2019/10/08 - [2019 체코, 빈 자동차여행]프라하 - 3: 프라하 성을 중심으로

2019/09/29 - [2019 체코, 빈 자동차여행]프라하 - 2: 스트라호프 수도원과 성 비투스 대성당

2019/09/22 - [2019 체코, 빈 자동차여행]프라하 - 1: 프라하 구도심

2019/09/14 - [2019 체코, 빈 자동차여행]여정 정리

2019/09/04 - [2019 체코, 빈 자동차여행]프라하에서 빈 가는 길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