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플랫폼 전략

경영관련 2011. 11. 14. 18:36

이 책은 '비즈니스 플랫폼' 혹은 '플랫폼 전략'에 관한 책이다. 사실 '플랫폼' 만큼이나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는 용어도 많지 않을 터인데, 이 책에서는 플랫폼을 '서로 다른 둘 이상의 그룹이 만나고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촉진해 주는 만남의 장' 정도로 정의하고 있다. 

최근 '비즈니스 플랫폼'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매우 활발한데, 특히 IT 분야에서는 플랫폼 주도권 경쟁이 매우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기도 하다. 2008년 애플의 앱스토어  공개 이후, 구글의 안드로이드 출시로 촉발된 이러한 플랫폼 경쟁은 이제 PC를 넘어 스마트폰, 인터넷, 미디어, 검색 등의 전 분야에 걸쳐 전개되고 있는 양상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거대 IT 기업들이 플랫폼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는 이유는, 플랫폼 전략이 2008년 리먼 사태 이후에도 착실하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 공통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최첨단 경영 전략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이렇게 최근 부상하고 있는 '비즈니스 플랫폼' 혹은 '플랫폼 전략'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우선 비즈니스 플랫폼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며 시작한다. 이 책에서 언급한 비즈니스 플랫폼의 4가지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두 개 이상의 그룹을 연결한다.
둘째, 어떤 그룹은 다른 그룹을 필요로 한다.
셋째, 그룹 단독으로는 얻을 수 없는 가치를 창출한다.
넷째, 그룹 간의 상호작용으로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시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전통적인 싱글 사이드 비즈니스와 플랫폼 비즈니스의 차이>



사실 이렇게 정의되는 비즈니스 플랫폼은 전혀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장터, 증권거래소, 백화점, 잡지 등에서도 이미 오래 전부터 취해왔던 전략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이러한 플랫폼 전략이 더욱 주목을 받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이유가 있다고 저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첫째, 급속도로 발전하는 기술 
기술 혁신의 속도가 과거에 비해 눈에 띄게 빨라졌기 때문에 하나의 기업에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기보다는 기술력을 갖춘 기업과 제휴를 하는 편이 더 효율적이며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둘째, 고객 요구의 다양화
고객의 요구가 점점 다양해 지고 있는 가운데, 한 회사의 능력 만으로 그 다양한 요구에 응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만이 살아남는 가혹한 경쟁 환경 속에서는 다른 회사의 힘을 현명하게 활용해야 한다. 
 
셋째, IT 발전으로 인한 네트워크 효과의 신속하면서도 광범위한 확대
플랫폼이 진화하는 데에는 네트워크 효과, 즉 일종의 입소문 효과가 매우 중요하다. 인터넷의 보급, 정액제, 요금 인하, 브로드밴드에 의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확대, 서버 비용 감소, 그리고 디지털 가전 품 등으로 인해 거래 비용(Transaction Cost)이 현저하게 줄어들면서 네트워크 효과의 작용과 영향력이 확대되었다. 
 
 

넷째, 디지털 컨버전스의 진화 
디지털 기술이나 통신 기술의 발달로 전화, 방송, 통신, 출판 등의 기존 체제가 붕괴되고 새로운 미디어로 통합되는 '미디어 수렴'이 나타나고 있다. 

저자들은 성공적인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이 다음과 같은 3가지 기본적인 역할을 반드시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첫째, 관련 그룹 간의 중개 역할
둘째, 관련 비용(Transaction Cost 및 Search Cost) 절감 노력
셋째, 플랫폼 참여자 수 증대 노력

<비즈니스 플랫폼의 기본 역할>


이러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플랫폼은 선순환 구조를 갖는 하나의 생태계로 발전하게 되며, 그런 발전 속에서 플랫폼 제공 사업자가 다양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그 외에도 저자들은 플랫폼 전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전략들을 책을 통해 소개하고 있기도 한다. 

전체적으로 이 책은 비즈니스 플랫폼 혹은 플랫폼 전략에 대해 매우 핵심적이면서도 꼭 필요한 내용을 집약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책의 수준은 전체적으로 매우 평이하며, 저자들은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해당 개념을 설명함으로써 독자의 흥미를 잘 이끌어내고 있다.  '비즈니스 플랫폼' 혹은 '플랫폼 전략'의 입문서로 매우 적당한 책으로 보인다. 

안드레이 학주, 히나로 아쓰시 칼 지음, 천재정 옮김, 도서출판 더숲, 2011년. 
 


2011년 11월 14일 
신상희 



'경영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오픈소스GIS포럼 출범 - KAOS-G Launched!!  (0) 2013.05.23
[책]니치Niche  (0) 2013.01.20
[책]디퍼런트Different  (0) 2013.01.03
[책]Free - The future of a radical price  (2) 2011.11.16
[책]Grow to be Great  (0) 2011.11.15
[책]OUTSMART  (0) 2011.06.28
[책]The Granularity of Growth  (0) 2011.05.13
[책]unstoppable  (0) 2011.04.19
[책]How to Grow When Markets Don't  (0) 2011.04.04
GRIDA Partnership Program?  (2) 2011.03.28
Posted by 뚜와띠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