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unstoppable

경영관련 2011. 4. 19. 15:50



이 책은 Chris Zook의 'Profit from the Core(2001)', 'Beyond the Core(2004)'에 이은 기업 성장에 관한 3부작 완결판이다. 저자는, 두 권의 전작과 달리, 이 책 'unstoppable'을 통해 '핵심 사업의 재정의(Core Redefinition)'를 통한 기업의 변화와 새로운 성장에 대해 다룬다. 책 제목 'unstoppable'은 멈춤 없이 성장하는 기업을 의미하는 것.

기업의 멈춤 없는 성장을 달성하는 방법으로 저자는, Adrian Slywotzky와 마찬가지로, 기업 내의 숨은 자산(Hidden Assets)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많은 기업들이 실제로는 자신의 손에 승리의 카드를 쥐고 있음에도 이를 인식 못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말이다. 저자의 이런 주장은 매우 실증적인 근거에 의해 뒷받침되는데, 그 이유는 이 책이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인 Bain & Company의 Fortune 500대 기업에 대한 7년 간의 연구 결과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성장의 정체를 맞게 되면 많은 기업은 시장 방어를 통해 시장 점유율를 확대하는 전략을 취하거나, M&A를 통해 새로운 성장을 추구하거나 혹은 멋져 보이는 신규 사업으로 과감한 진출을 꾀함으로써 이러한 성장 정체를 극복하려 한다. 하지만, 저자와 Bain & Company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히려 기업 내의 숨은 자산(Hidden Assets)을 발견하고 이를 새롭게 재활용함으로써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이 앞서 언급한 세 가지 방법보다 4~6배 정도의 높은 높은 성공률을 보인다고 한다. 

저자는 기업 내의 숨은 자산을 크게 다음의 세 가지로 구분하고, 이를 어떻게 발견하고 이를 활용하여 성장을 달성할 수 있는지를 다양한 기업의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숨은 자산의 구분>


저자에 따르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는 기업은 소위 FER 순환(Focus-Expand-Redefine Cycle)을 따른다고 한다. 즉, 핵심 사업에 집중하여(Focus) 세계 수준의 경영 효율과 차별화를 달성하고, 이후 핵심 사업의 언저리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포착하여 인접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며(Expand), 이러한 인접 시장으로의 사업 확장이 지속되어 결국은 핵심 사업을 재정의(Redefine)하는 단계를 반복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하더라는 것이다. 

<FER 순환>


<인접 시장으로의 진출 방식>


그렇다면 언제 핵심 사업을 재정의해야 하는 것일까? 그것은 일반적으로 Profit Pool이 변화했거나, 핵심 사업에 직접적인 위협이 발생했거나 혹은 성장 공식이 더이상 작동을 하지 않을 때 핵심 사업을 전략적으로 재정의해야 한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언제 핵심을 재정의할 것인가?>


즉, 핵심 사업의 성장이 위협을 받거나 혹은 정체하고 있다고 판단될 경우 앞서 언급한 기업의 숨은 자산을 최대한 발굴하고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성장을 달성하라는 것이다.

하지만, 저자는 핵심 사업의 재정의가 성장의 만병통치약이 아님을 지적하고 있기도 하다. 현재 사업이 정체하고 후퇴하는 것은 잘못된 핵심 사업 재정의 때문이 아니라, 어쩌면 해당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경영 효율성과 제품 차별화를 달성하지 못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는 점을 명확히 지적하고 있다. 다시 말해 Core Redefinition이 기업의 성장을 무조건 담보하지는 않으며, 현재 회사의 상황, 고객의 상황 그리고 시장의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자신의 기업이 FER 순환에서 어디에 있는지를 명확히 인식하는 것이 위기 극복의 시작이라는 이야기다. Focus 단계에서 원가 우위와 차별화를 통해 경영 효율성을 달성하는 것이 모든 혁신의 시작이라는 점을 계속 강조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저자가 Bain & Company에서 근무하고 또 이 회사를 통해 많은 기업의 사례를 접할 수 있었던 때문인지, 이 책은 다른 책에 비해 훨씬 생생한 사례들로 가득하다. 이런저런 기업들이 어떻게 위기에 처했고 또 어떻게 위기를 극복했는지를 읽는 맛도 제법 쏠쏠하다. 

"unstoppable", Chris Zook,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7. 

2011년 4월 18일

신상희 



'경영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Free - The future of a radical price  (2) 2011.11.16
[책]Grow to be Great  (0) 2011.11.15
[책]플랫폼 전략  (1) 2011.11.14
[책]OUTSMART  (0) 2011.06.28
[책]The Granularity of Growth  (0) 2011.05.13
[책]How to Grow When Markets Don't  (0) 2011.04.04
GRIDA Partnership Program?  (2) 2011.03.28
[책]마켓3.0  (0) 2011.03.16
[책]경영의 미래  (0) 2011.02.21
혁신에 관한 작은 실험 시작.  (0) 2011.02.17
Posted by 뚜와띠엔
,